오늘은 5형식 문장의 구조와 5형식 문장에서 목적격 보어 자리에 올 수 있는 형태들에 대해서 공부해 보겠습니다.
5형식의 기본 구조는 주어, 동사, 목적어, 목적격 보어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목적격 보어의 형태는 동사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동사와 목적격 보어의 형태를 짝지어 학습해야 훨씬 더 효율적으로 5형식 문장을 정복할 수 있습니다.
5형식 구조
: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이때의 목적격 보어는 동사에 따라 '현재 분사, 과거 분사, 동사 원형, to부정사, 명사'로 결정됩니다.
모든 영어문법책의 첫 시작은 문장의 형식부터 설명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가 1형식부터 5형식까지의 구조는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중에서 5형식의 구조는 가장 복잡하면서도 많이 활용될 수 있는 구조 이기 때문에 꼼꼼히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1형식 부터 4형식 문장 구조 관련 포스팅은 하단에 링크 남겨 놓을게요 :)
5형식 구조 :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5형식 문장의 구조
1. 목적격 보어 : 명사
: 주어 + think / call / elect / make / name + 목적어 + 명사
1) The movie made her a star. - 그 영화가 그녀를 스타로 만들었다.
2) They named their baby Jennifer. - 그들은 그들의 아이 이름을 제니퍼라고 지었다.
3) You can call me Tom. - 당신은 저를 탐이라고 불러도 됩니다.
2. 목적격보어 : 형용사
: 주어 + think / keep / find / make / leave + 목적어 + 형용사
1) She always keeps her room clean. - 그녀는 언제나 그녀의 방을 깨끗하게 유지한다.
2) Please, leave me alone. - 저를 좀 내버려 두세요!
3) Eating breakfast will make you healty. - 아침 식사는 너를 건강하게 만들 것이다.
3. 목적격보어 : to부정사
: 주어 + want / allow / order / tell / ask / expect / advise / enable / encourage / persuade + 목적어 + to부정사
1) The teacher told us to be quiet. - 선생님은 우리에게 조용히 하라고 말씀하셨다.
2) The doctor advised me to go to bed early. - 의사는 나에게 일찍 잠자리에 들라고 충고했다.
3) He asked me to come to the front. - 그는 나에게 앞으로 오라고 요청했다.
· 목적격 보어 자리에 to부정사를 써야 하는 동사정리
4. 목적격 보어 : 동사원형
: 주어 + 사역동사(make, have, let) + 목적어 + 동사원형
: 주어 + 지각동사(see, look at, observe, notice, watch, perceive, hear, listen to, feel) + 목적어 + 동사원형
1) Her white dress made her look very feminine. - 그녀의 하얀색 드레스가 그녀를 아주 여성스럽게 보이게 했다.
2) John had the students come to the school by seven in the morning. - 존은 학생들을 아침 7시까지 학교에 오게 했다.
3) I'll let you know the result of the interview. - 제가 당신에게 인터뷰 결과를 알려 드릴게요.
*사역동사 + 목적어 + 동사원형(V)
· make + 목적어 + V : ~ 하게 만들다 (강제성이 있음)
· have + 목적어 + V : ~하게 시키다 (강제성이 약함)
· let + 목적어 + V : ~하게 내버려 두다 (허가)
4) I saw him go to school. - 나는 그가 학교에 가는 것을 보았다.
5) The boss just observed the investigators search through the office. - 사장은 수사관들이 사무실을 샅샅이 수색하는 것을 그저 지켜보기만 했다.
5. 목적격보어 : 현재분사
: 주어 + 지각동사(see, look at, observe, notice, watch, perceive, hear, listen to, feel) + 목적어 + 현재분사
1) I heard my sister talking with her friends. - 나는 나의 여동생이 그녀의 친구들과 이야기하는 것을 들었다.
*지각동사의 목적격 보어로 현재분사를 쓸 때는 보다 생생하게 진행되고 있는 느낌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2) The woman felt someone touching her hair. - 그 여자는 누군가가 자기 머리에 손을 대는 것을 느꼈다.
6. 목적격보어 : 과거분사
: 주어 + 사역동사(make, have) + 목적어 + 과거분사
: 주어 + 지각동사(see, look at, observe, notice, watch, perceive, hear, listen to, feel) + 목적어 + 과거분사
사역동사와 지각동사의 목적격 보어로 과거분사를 쓸 때는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의 관계가 수동이기 때문입니다.
1) I had my car fixed. - 나는 나의 차가 수리되도록 했다.
목적어인 my car가 수리되는 목적격 보어와의 관계가 수동이기 때문에 fixed입니다.
2) I heard my name called. - 나는 내 이름이 불리는 것을 들었다.
6. help
: 주어 + help + 목적어 + 동사원형/ to 부정사
1) I helped my mother wash the dishes. : 나는 엄마가 설거지하시는 것을 도왔다.
= I helped my mother to wash the dishes.
help 뒤의 목적격 보어 자리는 to부정사 또는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원형 부정사란 <to+동사원형>에서 to가 생략된 것을 말합니다.
2) I helped my mother (to) wash the dishes.
엄밀히 말하면, help의 목적격 보어로는 <원형 부정사 / to부정사>라고 표현해야 하지만 이해하기 쉽도록 동사원형이 온다고 했습니다. 문법적인 용어에 너무 스트레스받지 마시고, 이해만 하시다면 그걸로 충분합니다 :)
<영어 문법 함께 공부하세요>
· 문장의 형식 - 1형식 문장의 구조, 1형식 문장 예문
· 문장의 형식 - 2형식 문장의 구조, 2형식 동사 문장 예문
· 3형식 문장의 구조, 3형식 문장 요소, 3형식 문장 예문
· 4형식 문장의 구조, 예문, 4형식 문장 동사 종류 / 4형식 문장 3형식으로 바꾸기
Wrap it up
다음 중 어법상 적절한 표현은 무엇일까요?
1) I finally found my sock [stick / stuck] to the inside of the dryer.
2) She just wants to let herself [loved / be loved].
3) I had my hair [dyed / be dyed] at a new hair salon.
1) I finally found / my sock / stuck to the inside of the dryer.
- 나는 마침내 발견했다 / 내 양말 한 짝이 / 건조기 안쪽에 걸려있는 것을
: 목적어 my stock과 목적격 보어의 관계가 수동이 되어야 하므로 stuck 이 정답입니다.
(양말이 걸리게 되는 것 - 수동)
2) She just wants to let / herself / be loved.
- 그녀는 단지 원할 뿐이다. / 그녀 자신이 / 사랑받기를
: 동사가 let인 경우에는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의 관계가 수동일 때 be p.p 를 써야 합니다.
(그녀가 사랑받는 것 - 수동)
*let + 목적어 + be p.p : 목적어가 ~ 받게 되다.
3) I had / my hair / dyed at a new hair salon.
- 나는 새로 생긴 미용실에서 머리를 염색했다.
: 목적어 my hair와 목적격 보어의 관계가 수동이 되어야 하므로 dyed가 정답입니다.
(머리가 염색되는 것 - 수동)
* have + 목적어 + p.p : 목적어가 ~되게 하다.
5형식 구조는 너무 중요합니다. 동사에 따가 달라지는 목적격 보어의 형태를 반드시 기억하셔야 합니다.
복습 꼼꼼히 해주시고요, 오늘도 영어 공부를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시면
매일 새로운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여러분의 광고 클릭과 카카오톡 채널 추가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영어공부 > 영어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사구문 능동태, 분사구문 수동태 (0) | 2021.09.25 |
---|---|
동명사와 현재분사 구별하기 - 동명사 현재분사 역할, 차이점 (0) | 2021.09.23 |
동사의 형태 - 능동태, 수동태 / by 이외의 전치사를 쓰는 수동태 (0) | 2021.09.17 |
관계대명사 생략 - 관계대명사의 생략은 언제? 관계대명사의 생략이 불가능 할때는? (0) | 2021.09.15 |
관계대명사 that, what 구별하기 / 접속사 that, 관계대명사 what 구별하기 (2) | 2021.09.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