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문사가 접속사로 사용될 수 있다는 거 아시나요? 오늘 포스팅은 의문문으로 사용되는 의문사의 역할이 아닌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의 역할을 하는 의문사에 대해서 공부해 보려고 합니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각 문장의 끊어 읽기와 문장 구조 분석까지 더했습니다. 평소에 의문사가 있는 문장의 해석이 잘 안 되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문장 하나하나 꼼꼼히 공부하셔서 오늘 명상 절을 이끄는 접속사의 역할을 완전히 이해하는 걸 목표로 합시다 :)
접속사는 크게 등위접속사, 상관접속사,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정리하셔서 공부하시면 조금 편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if/whether 종류, 역할
· 부사절 종속 접속사(시간, 이유, 조건, 양보, 목적, 결과) 총정리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에는 that, if / whether, 의문사가 있습니다. 의문사가 명사절을 이끄는 몇 가지 예문을 통해 의문사가 명사절 접속사로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서만 정리해 보겠습니다.
의문사절
의문사 [what / who(m) / how / when / where 등] + 주어 + 동사
↓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
1. 의문사가 주어로 쓰일 때
1) [Why kelly left] / is unclear.
- 캘리가 왜 떠났는지 불분명하다.
· [Why kelly left]- 주어
· is - 동사
· unclear - 보어
: 켈리가 떠난 것 / 이다 / 불분명
의문사 (why) + kelly (주어) + left(동사) : 의문사절 → 주어 역할 → 명사절
의문사절 전체가 문장의 진짜 주어가 되는 겁니다.
2) [How I got this information] / is secret.
- 어떻게 내가 이 정보를 얻었는지는 비밀이다.
· [How I got this information]- 주어
· is - 동사
· secret - 보어
: 어떻게 내가 이 정보는 얻었는지는 / 이다 / 비밀
1) 번과 2) 번 문장은 복잡해 보일지 모르지만 2 형식 문장입니다.
2. 의문사가 목적어로 쓰일 때
1) Monica tried to explain [why she didn't come to class yesterday.]
: 모니카는 왜 그녀가 어제 수업에 오지 않았는지 설명하려고 노력했다.
· Monica - 주어
· tried to explain - 동사
· [why she didn't come to class yesterday] - 목적어
: 모니카는 / 설명하려고 노력했다 / 왜 그녀가 어제 수업에 오지 않았는지를
2) I will tell you soon [when I will visit Spain.]
: 나는 조만간 너에게 내가 언제 스페인에 방문할지를 말해줄 것이다.
· I - 주어
· will tell - 동사
· you - 간접 목적어
· [when I will visit Spain] - 직접 목적어
: 나는 / 말할 것이다 / 너에게 / 언제 내가 스페인에 방문할지를
의문사 (when) + I (주어) + will visit (동사) + Spain (목적어) : 의문사절 → 목적어 역할 → 명사절
의문사절 전체가 문장의 직접 목적어가 됩니다.
문장의 동사인 tell은 간접 목적어와 직접 목적어를 모두 취할 수 있는 4 형식의 문장 구조로 쓰일 수 있습니다.
3. 의문사가 보어로 쓰일 때
1. The question is [how she passed the exam without studying.]
: 문제는 어떻게 그녀가 공부하지 않고 그 시험에 합격했는지 이다.
· The question - 주어
· is - 동사
· [how she passed the exam / without studying] - 보어
: 문제는 / 이다 / 어떻게 그녀가 시험에 합격했는지 / 공부하지 않고
의문사(how) + she (주어) + passed (동사) + the exam (목적어) + without studying (전치사구) : 의문사절 → 보어 역할 → 명사절
의문사절 전체가 문장의 보어가 됩니다.
2. The point is [how long the medicine lasts.]
: 중요한 것은 그 약의 약효가 얼마나 오래 지속되느냐다.
· The question - 주어
· is - 동사
· [how long the medicine lasts] - 보어
: 중요한 것은 / 이다 / 얼마나 오랫동안 그 약의 효과가 지속되는지
의문사(how long) + the medicine (주어) + lasts (동사) : 의문사절 → 보어 역할 → 명사절
의문사절 전체가 문장의 보어가 되며, 의문사 how는 <how + 형용사/부사 + 주어 + 동사>의 명사절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의문사 뒤에 형용사/부사와 함께 쓰여 의문사절로 쓰일 수 있는 의문사는 what, which, who, how가 있습니다.
의문사절 : what, which, who, how + 형용사/부사 + 주어 + 동사
3. His concern is [who will replace him.]
: 그의 걱정은 누가 그를 대신한 것인지 이다.
· His concern - 주어
· is - 동사
· [who will replace him] - 보어
: 그의 걱정은 / 이다 / 누가 그를 대신할 것인지
who (의문사가 주어 - 의문대명사) + will replace (동사) : 의문사절 → 보어 역할 → 명사절
의문사절 전체가 문장의 보어가 됩니다. 의문사가 문장에서 주어 역할을 하는 경우, 의문사 뒤에 동사를 바로 씁니다.
<함께 공부하세요>
· 여러 품사로 쓰이는 영어단어 7 - 영단어 다운로드
오늘 배운 내용 정리 입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의 역할을 하는 의문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 내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한다.
2. 의문사가 의문사절(명사절)내에서 주어 역할 <의문대명사>을 하는 경우 의문사 뒤에 동사를 바로 쓴다.
3. what, which, who, how 의문사 뒤에 형용사 또는 부사가 올 수 있다.
의문사절 : what, which, who, how + 형용사/부사 + 주어 + 동사
의문사절 : what, who(m), how, when, where, why + 주어 + 동사
·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if/whether 종류, 역할
· 부사절 종속접속사(시간, 이유, 조건, 양보, 목적, 결과)총정리
오늘도 영어 문법 공부에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었길 바라며, 다음 포스팅에서 또 만나요 :)
'영어공부 > 영어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계대명사 that, 접속사 that 의 차이점 / 관계대명사 that, 접속사 that 역할 (0) | 2022.02.03 |
---|---|
if, whether로 시작하는 명사절,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if, whether (2) | 2022.01.22 |
접속부사와 접속사 차이 - 접속부사 종류, 접속부사 역할 (0) | 2022.01.12 |
가정법 - as if, as though 가정법 활용 / as if, as though 가정법 예문 (2) | 2022.01.11 |
가정법 - I wish 가정법 활용, I wish 가정법 예문 (0) | 2022.01.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