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분사구문의 능동태, 수동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먼저 능동태, 수동태의 개념은 잘 알고 계셔야 합니다.
주어가 동사의 동작을 하는지, 그 동작을 받는지에 따라 동사의 형태가 달라지며 그 동사의 형태에 따라 수동인지 능동인지 구별을 할 수 있게 됩니다.
· 능동태: We use the Internet. - 우리는 인터넷을 사용한다.
: 우리인 주어가 사용하는 동작, 행위를 하는 능동태 문장입니다.
· 수동태: The internet is used by people. - 인터넷은 사람들에 의해 사용된다.
: 주어인 인터넷 입장에서는 동작을 (사람들에 의해) 받기 때문에 수동태 문장이 됩니다.
간단하게 능동과 수동에 대해서 말씀드리긴 했지만, 기본적인 능동태와 수동태 개념이 없으면 분사구문의 능동, 수동을 이해하는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아래 링크에서 먼저 능동과 수동의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오늘 공부할 내용에 있어서 기본적인 개념들은 아래 링크에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 동사의 형태 - 능동태, 수동태 (수동태 불가 동사) 👈클릭
· 분사의 개념 및 역할 - 현재분사, 과거분사 구별하기 👈클릭
분사구문 능동 Vs. 수동
아래의 두 문장에서 적절한 단어는 각각 무엇일까요?
1) Eighty percent of population are from various ethnic groups [speaking / spoken] different languages.
2) Plato was one of the students [teaching / taught] by Socrates in ancient Greece.
수식받는 명사와 분사 와의 관계를
'주어, 동사'처럼 생각해 봅시다.
1) 번 문장에서 적절한 단어는 현재분사 speaking입니다.
: 수식받는 명사 - ethnic groups, 분사 speaking
둘의 관계를 주어, 동사처럼 생각해 본다면 ethnic grupos(다양한 종족)이 말을 하는 거겠죠?
수식받는 명사(ethnic groups)와 분사(speaking)의 관계가 능동임을 알 수 있습니다.
· Eighty percent of population / are from various ethnic groups / speaking different languages.
: 인구의 80%가 / 다양한 민족 출신이다 /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는
2) 번 문장에서의 적절한 단어는 taught입니다.
: 수식받는 명사 - the students, 분사 - taught
둘의 관계를 주어, 동사처럼 생각해 보면 the students가 소크라테스에게 가르침을 받는 수동의 의미가 되어야 하므로 과거분사 taugh가 적절합니다. 즉, 수식받는 명사(the students)와 분사(taught)의 관계가 수동이죠.
· Plato / was one of the students / taught by Socrates / in ancient Greece.
: 플라톤은 / 학생 중 한 명이었다 / 소크라테스에 의해 가르침을 받는 / 고대 그리스에서
1. 능동 (V-ing)
: 분사의 의미상 주어가 '~하다'로 해석되어 능동의 의미이면 (V-ing)가 올 자리입니다.
1) My goldfish, looking for food, swims to the surface. - 먹이를 찾고 있는 금붕어가 물 위에서 수영을 한다.
: 금붕어가 먹이를 찾는 것이므로 의미상 주어 - My goldfish와 look은 능동 관계
2) In many countries people still harvest crops using simple hand tools.- 많은 나라에서 사람들은 간단한 손 도구들을 사용하여 작물들을 수확했다.
: 사람들이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므로 의미상 주어 - people과 use은 능동 관계
3) Sleeping through most of the winter, bears can survive with little food or water. - 겨울 내내 자는 동물들은 적은 양의 음식과 물로 생존할 수 있다.
: 곰들이 잠을 자는 것이므로 의미상 주어 bears와 sleep은 능동 관계
2. 수동(p.p)
: 분사의 의미상 주어가 '되다'로 해석되어 수동의 의미이면 과거분사 (p.p)가 올 자리입니다.
1) Known as "the cow of China." tofu's protein is similar in quality to that of meat. - 중국의 소로 알려진 두부의 단백질은 고기의 단백질과 질적으로 비슷하다.
: 두부 단백질로 알려진 것이므로 의미상의 주어인 tofu's protein과 know는 수동 관계
2) Left alone in his room, he tried to imagine what he had done wrong. - 그가 방에 홀로 남겨져 자신이 잘못한 일에 대해 생각해 보려 애썼다.
: 그가 방에 남겨진 것이므로 의미상 주어인 he와 leave는 수동 관계
3) Impressed by her voice, they recommended that she have an audition. - 그들은 그녀의 목소리에 감명받아서 그녀에게 오디션에 참가하라고 권했다.
: 그들이 목소리에 감명받은 것이므로 의미상 주어인 they와 impress는 수동 관계
3. with + (대) 명사 + 분사
: 분사 앞에 온 (대) 명사와의 분사가 주어, 동사 관계가 되어 동시 상황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 He put the card in with the magnetic strip facing up. - 그는 마그네틱선이 위쪽을 향하도록 카드를 집어넣었다.
: 마그네틱 선이 위쪽을 보는 것이므로 the magnetic strip과 face 능동 관계
2) Do not open the window with the air conditioner turned on. - 에어컨을 켜놓은 채 창문을 열지 마세요.
: 에어컨이 켜놓아진 것이므로 the air conditioner과 turn on 은 수동 관계
with + (대)명사 + 현재분사(V-ing) | (대)명사와 분사가 능동관계 |
with + (대)명사 + 과거분사(p.p) | (대)명사와 분사가 수동관계 |
더 많은 예문과 설명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 분사구문 with + 명사 + 분사, 분사구문 관용적 표현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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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사의 의미상의 주어가 무엇인지, 의미상의 주어와 분사와의 관계가 수동인지 능동인지 잘 찾는다면 어렵지 않게 느껴질 수 있는 문법 파트입니다. 분사구문은 독해할 때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여러 번 반복해서 복습해 주시길 바랍니다.
<영어 문법 함께 공부해 보세요>
· 시간, 조건 부사절의 역할 - 시간 조건의 접속사 종류 예문 활용
· 감정 동사 종류, 감정 동사 예문, 감정 동사 능동vs.수동
· 분사구문 만드는 법 - 분사구문 총정리 (분사구문 관용적표현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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