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영어 문법

3형식 문장의 구조, 3형식 문장 요소, 3형식 문장 예문

반응형

문장의 주요 구성 요소에는 주어(Subject), 동사(Verb), 목적어(Object), 보어(Complement)가 있죠? 문장 내에서 보어를 필요로 하는지,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지는 바로 동사에 따라 결정이 되는데요, 목적어 한 개로만 이루어지는 문장이 바로 3형식 문장의 구조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3형식 문장의 예문들을 통해서, 3형식 문장의 구조와 문장의 요소들을 공부해보도록 합시다. 

 

예문 하나 들어 볼게요.

He / makes / coffee. - 그는 / 만든다 / 커피를 

이 문장이 바로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이루어진 3형식 구조의 문장입니다.

 

문장의 형식 

1형식 : 주어(S) + 동사(V)

2형식 : 주어(S) + 동사(V) + 보어(C)

3형식 : 주어(S) + 동사(V) + 목적어(O)

4형식 : 주어(S) + 동사(V) + 간접 목적어(I.O) + 직접 목적어(D.O)

5형식 : 주어(S) + 동사(V) + 목적어(O) + 목적격 보어(O.C)

 

문장의형식-3형식구조

이렇게 5가지 문장의 형식 중에서 오늘은 3형식 구조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3형식 구조

3 형식 : 주어 + 동사 + 목적어 

 

 3형식에 쓰이는 동사는 완전 타동사이며, 목적어로는 명사나 명사 상당어구(명사 역할을 하는 것들- to부정사, 동명사, that절, 의문사절 등)가 옵니다. 

 

2. 3형식 문장의 예

: 3형식 문장의 예문들을 통해서 목적어 자리에 무엇이 왔는지, 해석은 어떻게 되는지 꼼꼼하게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1) Those children have books. - 그 아이들은 책을 가지고 있다. (목적어 - 명사)

 

2) More thatn 2 billion people around the world speak English.- 전 세계에서 20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영어를 쓴다. (목적어 - 명사) 

 

3) In 2016, 59.9 percent of Koreans aged 19 or older read more than one book a year. - 2016년, 19세 이상 한국인의 59.9 퍼센트가 일 년에 책을 한 권 이상 읽었다. (목적어 - 명사)

 

4) China consumes the most garlic per capita in the world. - 중국이 세계에서 1인당 마늘을 가장 많이 소비한다. (목적어 - 명사)

 

5) He wants to play the piano. - 그는 피아노를 치고 싶어 한다. (목적어 - to부정사)

 

6) My children have long expected to go to the theme part. - 내 아이들은 오랫동안 놀이동산에 가는 걸 기대해 왔다. (목적어 - to부정사)

 

7) The city plans to increase public cultural facilities such as libraries and sports centers. - 그 시는 도서관과 스포츠 센터 같은 공공 문화 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목적어 - to부정사) 

 

8) I will remember to call you back later this evening. - 나는 오늘 밤늦게 너에게 다시 전화하는 것을 기억할 것이다. (목적어 - to부정사)

 

9) These days, children like playing mobile games so much. - 요즘에 아이들은 모바일 게임하는 것을 무척 좋아한다. (목적어 - 동명사)

 

10) The counselor continued listening to what he was saying. - 그 상담가는 그가 말하고 있는 것에 계속 귀 기울이고 있었다. (목적어 - 동명사)

 

11) I will never forget meeting him at the party last Sunday. - 나는 지난 일요일 파티에서 그를 만났던 것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다. (목적어 - 동명사) 

 

12) More and more people enjoy watching movies and dramas on Netflix. -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넷플릭스에서 영화나 드라마를 즐겨 본다. (목적어 - 동명사)

 

13) They think that she is cute. - 그들은 그녀가 귀엽다고 생각 한다. (목적어 - that절) 

 

14) Everyone should admit that they are not perfect. - 모든 사람은 자신이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목적어 - that절)

 

15) She has to decide whether she should cancel the event or not. - 그녀는 그 행사를 취소해야 할지 말지 결정해야 한다. 

(목적어 - whether절)

 

반응형

 

16) Mr. Lee doesn't know if she ever got his message. - 미스터리는 그녀가 그의 메시지를 받았는지 아닌지 모른다. (목적어 - if절)

 

17) I don't remember if the woman was there that day. - 나는 그날 그 여자가 거기 있었는지 기억이 안 난다. (목적어 - if절)

 

18) The manual explains how to use the coffee machine. - 설명서는 커피 머신 사용법을 설명한다. (목적어 - 의문사구)

 

19) He dosen't know who to trust. - 그는 누구를 믿어야 할지 모른다. (목적어 - 의문사구)

 

20) They haven't decided yet whom to vote for in the upcoming election. - 그들은 다가오는 선거에서 누구에게 투표할지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 (목적어 - 의문사구)

 

21) My son learned what he should do in the event of an earthquake. - 나의 아들은 지진이 발생했을 때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배웠다. (목적어 - 의문사절)

 

22) A lot of scientists are studying how we can slow down global warming. - 많은 과학자들은 우리가 어떻게 지구 온난화를 늦출 수 있을지를 연구하고 있다. (목적어 - 의문사절)

 

23) She couldn't decide what she should wear to the conference. - 그녀는 회의에 무엇을 입고 가야 할지 경절할 수 없었다. 

(목적어 - 의문사절)

 

 

영어문법-목적어자리 

 

1)번 부터 23)번 까지의 예문을 잘 보셨나요? 

3형식 문장에 쓰이는 완전 타동사의 목적어로 [명사, 동명사, to부정사, that절, if절, whether절, 의문사 구, 의문사 절]등이 올 수 있습니다. 

길고 복잡해 보이지만 결국 모두 <주어+동사+목적어>로 이루어진 3형식 문장의 구조입니다. 

 

목적어 자리에 동명사가 와야 하는지, to부정사가 와야 하는지는 동사에 따라 결정되기도 하고, 어떤 목적어가 오는지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그 부분은 아래 링크 포스팅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의문사구

: what / who(m) / how / when / where to + 동사원형

 

의문사절

: what / who / how / when / where / why + 주어 + 동사 

 

728x90

 

3. 전치사구를 수반하는 완전타동사

 

전치사구를 수반하는 완전타동사 의미
remind A of B A에게 B를 생각나게 하다
provide A with B A에게 B를 공급하다
thank A for B A에게 B를 감사하다
deprive A of B A에게서 B를 박탈하다
compare A with B A와 B를 비교하다
substitute A for A를 B대신 사용하다 

 

1) This beautiful scenery reminds me of my hometown. 

- 이 아름다운 경치가 나에게 내 고향을 생각나게 한다. 

 

2) The company will provide its workers with houses. 

- 회사는 직원들에게 집을 제공할 것이다. 

 

3) Thank you for your kind words. 

- 친절한 말씀 감사합니다. 

 

4) The courts cannot deprive me of the right to see my child. 

- 법원은 나에게서 내 아이를 볼 권리를 박탈할 수 없다. 

 

5) My mom always compares me with my sister.

- 나의 엄마는 항상 나를 내 동생과 비교하신다.

 

6) Can I substitute oil for butter in your cookie recipe? 

- 네 쿠키 요리법에 있는 버터 대신 기름을 사용해도 될까?


이제 3형식 문장의 구조에 대해서 조금 이해가 되시나요? 예문을 여러 번 반복해서 보시면서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아직 절과 구의 구별이 안되신다면 아래 남겨 드리는 링크로 가셔서 기본기를 다지셔야 합니다. 

 

[영어 문법] 영어문장의 구조와 구성요소들

영어문장을 구성하는 구성요소인 구와 절 1. 문장의 구성요소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를 제외한 부사구(절), 전치사구(절), 수식어구, 감탄사 등은 문장의 구성 요소

min-amable.tistory.com

 

그리고! 목적어 자리에 관계대명사 what도 올 수 있답니다. 

 

  • 주어 + 동사 + 관계대명사 what + 주어 + 동사
  • 주어 + 동사 + 관계대명사 + 동사
 

영어 문법 - 접속사 that 과 관계대명사 that, what 차이점

오늘 포스팅에서는 관계대명사 that과 관계대명사 what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공부해 보겠습니다. 또한 문장 속에 있는 that이 관계대명사 that 인지, 접속사 that 인지 - 어떻게 구별해야 하는지도 정

min-amable.tistory.com

 

그럼 이제 4형식 문장 구조를 공부하러 가볼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