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의 주요 구성 요소에는 주어(Subject), 동사(Verb), 목적어(Object), 보어(Complement)가 있죠? 문장 내에서 보어를 필요로 하는지,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지는 바로 동사에 따라 결정이 되는데요, 목적어 한 개로만 이루어지는 문장이 바로 3형식 문장의 구조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3형식 문장의 예문들을 통해서, 3형식 문장의 구조와 문장의 요소들을 공부해보도록 합시다.
예문 하나 들어 볼게요.
He / makes / coffee. - 그는 / 만든다 / 커피를
이 문장이 바로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이루어진 3형식 구조의 문장입니다.
문장의 형식
1형식 : 주어(S) + 동사(V)
2형식 : 주어(S) + 동사(V) + 보어(C)
3형식 : 주어(S) + 동사(V) + 목적어(O)
4형식 : 주어(S) + 동사(V) + 간접 목적어(I.O) + 직접 목적어(D.O)
5형식 : 주어(S) + 동사(V) + 목적어(O) + 목적격 보어(O.C)
이렇게 5가지 문장의 형식 중에서 오늘은 3형식 구조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3형식 구조
3 형식 : 주어 + 동사 + 목적어
3형식에 쓰이는 동사는 완전 타동사이며, 목적어로는 명사나 명사 상당어구(명사 역할을 하는 것들- to부정사, 동명사, that절, 의문사절 등)가 옵니다.
2. 3형식 문장의 예
: 3형식 문장의 예문들을 통해서 목적어 자리에 무엇이 왔는지, 해석은 어떻게 되는지 꼼꼼하게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1) Those children have books. - 그 아이들은 책을 가지고 있다. (목적어 - 명사)
2) More thatn 2 billion people around the world speak English.- 전 세계에서 20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영어를 쓴다. (목적어 - 명사)
3) In 2016, 59.9 percent of Koreans aged 19 or older read more than one book a year. - 2016년, 19세 이상 한국인의 59.9 퍼센트가 일 년에 책을 한 권 이상 읽었다. (목적어 - 명사)
4) China consumes the most garlic per capita in the world. - 중국이 세계에서 1인당 마늘을 가장 많이 소비한다. (목적어 - 명사)
5) He wants to play the piano. - 그는 피아노를 치고 싶어 한다. (목적어 - to부정사)
6) My children have long expected to go to the theme part. - 내 아이들은 오랫동안 놀이동산에 가는 걸 기대해 왔다. (목적어 - to부정사)
7) The city plans to increase public cultural facilities such as libraries and sports centers. - 그 시는 도서관과 스포츠 센터 같은 공공 문화 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목적어 - to부정사)
8) I will remember to call you back later this evening. - 나는 오늘 밤늦게 너에게 다시 전화하는 것을 기억할 것이다. (목적어 - to부정사)
9) These days, children like playing mobile games so much. - 요즘에 아이들은 모바일 게임하는 것을 무척 좋아한다. (목적어 - 동명사)
10) The counselor continued listening to what he was saying. - 그 상담가는 그가 말하고 있는 것에 계속 귀 기울이고 있었다. (목적어 - 동명사)
11) I will never forget meeting him at the party last Sunday. - 나는 지난 일요일 파티에서 그를 만났던 것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다. (목적어 - 동명사)
12) More and more people enjoy watching movies and dramas on Netflix. -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넷플릭스에서 영화나 드라마를 즐겨 본다. (목적어 - 동명사)
13) They think that she is cute. - 그들은 그녀가 귀엽다고 생각 한다. (목적어 - that절)
14) Everyone should admit that they are not perfect. - 모든 사람은 자신이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목적어 - that절)
15) She has to decide whether she should cancel the event or not. - 그녀는 그 행사를 취소해야 할지 말지 결정해야 한다.
(목적어 - whether절)
16) Mr. Lee doesn't know if she ever got his message. - 미스터리는 그녀가 그의 메시지를 받았는지 아닌지 모른다. (목적어 - if절)
17) I don't remember if the woman was there that day. - 나는 그날 그 여자가 거기 있었는지 기억이 안 난다. (목적어 - if절)
18) The manual explains how to use the coffee machine. - 설명서는 커피 머신 사용법을 설명한다. (목적어 - 의문사구)
19) He dosen't know who to trust. - 그는 누구를 믿어야 할지 모른다. (목적어 - 의문사구)
20) They haven't decided yet whom to vote for in the upcoming election. - 그들은 다가오는 선거에서 누구에게 투표할지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 (목적어 - 의문사구)
21) My son learned what he should do in the event of an earthquake. - 나의 아들은 지진이 발생했을 때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배웠다. (목적어 - 의문사절)
22) A lot of scientists are studying how we can slow down global warming. - 많은 과학자들은 우리가 어떻게 지구 온난화를 늦출 수 있을지를 연구하고 있다. (목적어 - 의문사절)
23) She couldn't decide what she should wear to the conference. - 그녀는 회의에 무엇을 입고 가야 할지 경절할 수 없었다.
(목적어 - 의문사절)
1)번 부터 23)번 까지의 예문을 잘 보셨나요?
3형식 문장에 쓰이는 완전 타동사의 목적어로 [명사, 동명사, to부정사, that절, if절, whether절, 의문사 구, 의문사 절]등이 올 수 있습니다.
길고 복잡해 보이지만 결국 모두 <주어+동사+목적어>로 이루어진 3형식 문장의 구조입니다.
목적어 자리에 동명사가 와야 하는지, to부정사가 와야 하는지는 동사에 따라 결정되기도 하고, 어떤 목적어가 오는지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그 부분은 아래 링크 포스팅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의문사구
: what / who(m) / how / when / where to + 동사원형
의문사절
: what / who / how / when / where / why + 주어 + 동사
3. 전치사구를 수반하는 완전타동사
전치사구를 수반하는 완전타동사 | 의미 |
remind A of B | A에게 B를 생각나게 하다 |
provide A with B | A에게 B를 공급하다 |
thank A for B | A에게 B를 감사하다 |
deprive A of B | A에게서 B를 박탈하다 |
compare A with B | A와 B를 비교하다 |
substitute A for B | A를 B대신 사용하다 |
1) This beautiful scenery reminds me of my hometown.
- 이 아름다운 경치가 나에게 내 고향을 생각나게 한다.
2) The company will provide its workers with houses.
- 회사는 직원들에게 집을 제공할 것이다.
3) Thank you for your kind words.
- 친절한 말씀 감사합니다.
4) The courts cannot deprive me of the right to see my child.
- 법원은 나에게서 내 아이를 볼 권리를 박탈할 수 없다.
5) My mom always compares me with my sister.
- 나의 엄마는 항상 나를 내 동생과 비교하신다.
6) Can I substitute oil for butter in your cookie recipe?
- 네 쿠키 요리법에 있는 버터 대신 기름을 사용해도 될까?
이제 3형식 문장의 구조에 대해서 조금 이해가 되시나요? 예문을 여러 번 반복해서 보시면서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아직 절과 구의 구별이 안되신다면 아래 남겨 드리는 링크로 가셔서 기본기를 다지셔야 합니다.
그리고! 목적어 자리에 관계대명사 what도 올 수 있답니다.
- 주어 + 동사 + 관계대명사 what + 주어 + 동사
- 주어 + 동사 + 관계대명사 + 동사
그럼 이제 4형식 문장 구조를 공부하러 가볼까요?
'영어공부 > 영어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재완료시제와 과거시제의 차이점 - 현재완료 Vs. 단순과거 기초영어문법 (0) | 2021.11.22 |
---|---|
전치사 없이 쓰이는 동사 종류 - 자동사로 착각하기 쉬운 타동사 (0) | 2021.11.18 |
감각동사 다음에는 형용사 - 2형식 감각동사 종류, 감각동사 예문 (0) | 2021.11.17 |
2형식 문장의 구조 예문 2형식 동사 종류 - 2형식 문장구조 정리 (0) | 2021.11.16 |
감탄문 - what, How로 시작하는 감탄문 순서, 예문 (2) | 2021.11.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