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공부/세종학당 국외실습

세종학당 한국어 예비교원 국외 실습 사전교육 11일 차(2024)

반응형

2024 세종학당 한국어 예비교원 국외 실습 사전교육, 11일 차가 시작되었다.

 

오늘 왜 이렇게 일찍 눈이 떠졌는지..... 6시도 안 됐는데 깨버렸다. ㅡㅡ;;;

합숙이 시작하면서, 나의 긴장모드와 예민모드가 작동되었다보다. 

5시간 정도밖에 못 잤더니 정말 피곤....... zZzZ

 

그러고 보니 오늘 광복절, 공휴일이었다. 

우리 세종학당 한국어 예비교원은 오늘도 하루종일 교육.

Nothing special. ㅎㅎㅎㅎ

 

세종학당 한국어 예비교원 국외 실습 사전교육
세종학당 한국어 예비교원 국외 실습 사전교육

 

 

재워 주고.. 먹여 주고....

국외실습 사전 교육 최고! (시간이 어떻게 가는지, 무슨 요일인지.. 시간 개념이 없어졌다ㅋㅋㅋ)

 

오늘 조식으로 '삼겹살 김밥'이 제공된다고 하니 설레는 마음으로 식당으로 향했다. 

 

어랏??ㅋㅋㅋ 

늘 같은 시간에 아침을 먹어서 무의식 적으로 8시에 식당으로 갔는데ㅎㅎ

오늘은 9시부터 란다ㅋㅋㅋ 바보 바보ㅋㅋㅋㅋㅋ

 

일단 강의실로 고고!!! 

 

세종학당 한국어 예비교원 국외 실습 사전교욕
세종학당 한국어 예비교원 국외 실습 사전교육

 

 

역시 아무도 없었고ㅎㅎㅎㅎㅎ

현지 언어 동영상 강의 보다가 식당으로 갔다. 

 

 세종학당 한국어 예비교원 국외 실습 사전교육_11일 차_조식 세종학당 한국어 예비교원 국외 실습 사전교육_11일 차_조식
세종학당 한국어 예비교원 국외 실습 사전교육_11일 차_조식

 

 

우와앙~~~  역대급으로 예비 교원선생님들의 조식 참여율이 높았던 하루가 아닌가 싶다ㅎㅎㅎ

 

 세종학당 한국어 예비교원 국외 실습 사전교육_11일 차_조식  세종학당 한국어 예비교원 국외 실습 사전교육_11일 차_조식
세종학당 한국어 예비교원 국외 실습 사전교육_11일 차_조식

 

 

강의실에서 미리 아아를 가져온 나 칭찬해!! 

내 입맛에는 김밥보다 미니 빵이 더 맛있었다는ㅎㅎㅎㅎ 

 

세종학당 한국어 예비교원 국외 실습 사전교육_11일 차_조식
세종학당 한국어 예비교원 국외 실습 사전교육_11일 차_조식

 

 

요즘 입이 왜이렇게 까다로워지는지.... 돼지고기 냄새가 쪼꼼만 나도 못 먹겠다ㅠㅠ

 

오히려 미니 빵을 안 드시는 쌤들꺼 내가 다 먹어 버리고ㅎㅎㅎㅎ 

배 두둑히 채워서 다시 강의실로 왔다. 

 

세종학당예비교원11일차사전교육
세종학당예비교원11일차사전교육

 

오늘은 K-beauty 메이크업 수업이 있다. 

 

외국인들이 한국 cosmetic 제품과 메이크업 방식에도 큰 관심이 있기 때문에, 

한국어 교사라면 케이뷰티에 대해서도 필수적으로 알아야 한다. 

 

세종학당국외실습사전교육11일차  세종학당국외실습사전교육11일차
세종학당국외실습사전교육11일차

 

11일 차 사전교육에도 어김없이 새로운 간식 아이템들이 입고되었다ㅋㅋ

새로운 간식들은 순식간에 사라진다ㅎㅎㅎ

 

점심 식사 후에 방울토마토랑 복숭아도 있었는데, 사진을 찍기도 전에 사라졌다. 🤣🤣🤣🤣

 

세종학당국외실습사전교육
세종학당국외실습사전교육

 


 

오늘 오전 첫 강의는 'K-beauty'이다. 

그래서 그런지 책상 한 곳에 메이크업 도구가 촤라라락~~~ 펼 펴져 있었다. 

 

세종학당국외실습_케이뷰티교육
세종학당국외실습_케이뷰티교육

 

오오~~~ 기대된다👍👍

 

세종학당예비교원사전교육_K뷰티수업
세종학당예비교원사전교육_K뷰티수업

 

예쁜 강사님이 유쾌하고, 딕션도 좋고~

지루 하지 않게 케이뷰티 이론 수업을 한 시간 안에 끝내 주시고, 

2교시부터는 실제 메이크업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시간이 주어졌다. 

 

쉽게배우는케이뷰티메이크업
쉽게배우는케이뷰티메이크업

 

 

이론 수업이 끝나고 이제는 실전이다!! 

 

메이크업하는 방법, 눈썹 다듬는 방법!!! 을 배우기 위해 모델이 필요하다!

"지원자~~~ 손 들어 보세요!!!" 

 

반응형
저요 저요!!!!
눈썹 예쁘게 다듬어 주세요~~~~~ 😊

 

세종학당국외실습_사전교육
세종학당국외실습_사전교육

 

 

눈썹 모델에 자원을 하고ㅎㅎㅎ 

훨씬 여성스럽고, 깔끔한 눈썹을 갖게 되었다. (언제까지 유지할는지....ㅋㅋㅋ) 

 


 

조별로 나누어 이루어진 활동이라  남자 예비 교원분들도 참여하여, 눈썹도 다듬고~~ 

메이크업하는 방법도 배우고~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즐겁게 수업했던 시간이었다. 

 

점심시간이다!!! 

 

 

세종학당국외실습점심시간
세종학당국외실습점심시간

 

너무나 순식간에 K-beauty 수업이 끝나고 점심시간이 되었다.  

 

세종학당국외실습사전교육_11일차중식
세종학당국외실습사전교육_11일차중식

 

 

점심메뉴는 '백미밥 + 계란파국 + 마라샹궈 + 꿔바로우 + 궁채나물볶음 + 매실주스'임. 

 

언제나.... 늘.... 그렇듯ㅎㅎㅎ

메뉴 이름에 비해~ 맛은.......ㅋㅋㅋㅋㅋ (마라맛 나는..... 마라샹궈가 먹고 싶어요ㅋㅋㅋㅋ) 

 

대충(?) 먹고 오니 새로운 간식이 또 등장ㅎㅎㅎㅎ

 

 세종학당_국외실습_사전교육_합숙 세종학당_국외실습_사전교육_합숙
세종학당_국외실습_사전교육_합숙

 

 

초콜릿우유와 포카칩을 챙겨서 자리로 이동~~~ 


 

 

첫 번째 오후 강의는 ⌜세종학당 실용한국어⌟ 설계 실제 - 초급, 중급 - 에 관한 강의였다. 

수료평가에 포함되는 강의 내용이기 때문에 정신 집중!!!

 

 

세종학당실용한국어_교수학습의설계및실제
세종학당실용한국어_교수학습의설계및실제

 

 

다음 주에는 세종학당 실용한국어 교재의 듣기, 말하기 부분으로 수업 시연을 해야 한다.

해당 부분의 수업 실연을 위해 새로운 조가 구성 되었다. 

 

세종학당 실용 한국어 교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실용한국어교재의구성
실용한국어교재의구성

 

 

세종학당 실용 한국어는 누리세종학당에서 PDF로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교재가 필요하면 직접 구매해야 한다. 

누리 세종학당에서는 세종 학당 실용 한국어 관련 '문법, 어휘 핸드북'과 '교사용 지침서'만 PD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세종학당실용한국어
세종학당실용한국어

 

<실용 한국어> 개발은 이렇게 했어요!! 

- 국외 한국어 보급
- 현지 교육 상황 및 학습 특수성 반영
- 교재 사용의 편의성 증대
- 다양한 교육 과정에 탄력적 적용 가능

 

 

세종학당실용한국어_교수학습의설계및실제
세종학당실용한국어_교수학습의설계및실제

 

 

세종 학당 실용한국어의 <이야기해 봐요> 부분은 어떻게 수업을 구성할 수 있을까?

 

말하기 - 말하기 전 - 말하기 - 말하기 후 단계로 전개 가능 

(도입 - 제시 - 연습 - 활용 - 정리) 

 

도입(말하기 전 단계) : 도입 질문, 활용, 사진 활용 등

 제시(말하기 단계) : 듣고 따라 하기, 교사와 학생, 학생 간 대화 연습, 대화 내용 확인하기

 연습 및 활용(말하기 후 단계) : 단순한 연습에서 어려운 연습으로 자기 발화가 가능하도록 연습하기 (처음 만난 사람과 인사하기 활동 등)

 

→ 시간 배분은 교사의 자율적 - 탄력적 적용 가능 

 


 

 

교안 작성과 수업 시연에 대한 부담감으로 예비 교원분들의 스트레스 점점 지수가 높아지고 있다.

(앞으로 남은 우리의 큰 산은 세 번의 교안 작성 + 세 번의 수업 시연 + 두 번의 수료 평가 + 현지 언어 동영상 강의)

 

마지막으로  교수님께서 정리해 주신 <요약>으로 오늘의 수업은 끝이 났다! 

 

<요약> 
- 실용 한국어는 국외 한국어 학습자 대상임.
- 실용 한국어 개정은 학습자 개인 발화에 초점 ≠ 집단 발화(X)
- 실용 한국어 개정은 애매모호한 삽화를 사진으로 교체함.
- 어휘집은 사전적 의미만이 아니라 다양한 예문 제시
- 실용 한국어의 특징: 중급까지 개발, 한 단원 최소 6시간 분량, 말하기, 듣기에 초점이 있음.
- 실용 한국어의 주제 어휘는 덩어리 표현으로 제시.

 

 

 

 

먹고 앉아 있고ㅋㅋㅋㅋㅋ 소화가 잘 안 되지만....

저녁 먹으러 식당으로 가자!!! 

 

세종학당 한국어 예비교원 국외 실습 사전교육_11일차_석식
세종학당 한국어 예비교원 국외 실습 사전교육_11일차_석식

 

 

내일 12일 차 일정은......

9시부터 강의가 시작된다😱😱😱😱

수료평가 강의도 3과목이고......... 

 

세종학당국외실습사전교욱
세종학당국외실습사전교욱

 

 

누가 등 떠밀어서 왔나!!!!

자발적으로 지원하여 참석하였으니 즐기자!!!!

 

힘내자!!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