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공부/세종학당 국외실습

세종학당 한국어 예비교원 국외 실습 사전교육 8일 차(2024)

반응형

 

세종학당 한국어 예비교원 국외 실습 사전교육, 8일 차가 시작되었다. 

2주 차 아침!!!! 시간 진짜 빠르다~~~

 

이미 전체 일정을 알려 주셨음에도 불구하고, 혹시나 혹시나 하는 마음에서인지~

운영진 분들이 전체 카톡에 기상 미션 마냥ㅎㅎ 집합 시간을 매번 공지해 주신다.

 

강의 시간에 늦는다는 건 정말 말도 안 된다!!! 

 

한국어 예비교원 국외 실습 사전교육
한국어 예비교원 국외 실습 사전교육

 

아침 8시에 늘 엘리베이터 앞에 만나서 함께 조식을 먹는 쌤들이 있다!

오늘도 외롭지 않게 쌤들이랑 함께 식당으로 고고!!

 

세종학당사전교육8일차 조식
세종학당사전교육8일차 조식

 

 

오늘도 조식 대신 잠을 택한 분들이 많은 것 같다. 

(강의실 내에 있는 간식이 순식간에 사라지는 이유가 있다.......ㅋㅋㅋ)

 

오늘은 10시부터 강의 시간!!

덕분에 9시에 학교 수강신청도 할 수 있었다 : )

 

강의실에 갔더니 선물이!!!!! 

 

세종학당교재
세종학당교재

 

 

세종학당 교재 일부이다. 교육이 끝나면 집으로 택배 발송을 해주신다고 했다. 

서비스 정말 좋잖아!!!!! 

 

세종학당예비교원국외실습사전교육
세종학당예비교원국외실습사전교육

 

오늘의 일정표와 강의 자료 등이 책상 위에 올려져 있었다. 

 

세종학당사전교육8일차
세종학당사전교육8일차

 

오늘 강의에도 수료평가 관련 강의가 있기 때문에 정신 바짝 차리고 수업을 들어야 한다. 

 

수업 듣기 전에 루틴을 실행해야 한다.

바로 간식 챙기기ㅋㅋㅋㅋㅋ

 

세종학당국외실습사전교육
세종학당국외실습사전교육

 

오잉?? 단백직 챙기라고 계란까지!!!! 

 

며칠 전에 맛있게 먹었던 샤인머스켓이 또 등장!!!! 

 

샤인머스켓
샤인머스켓

 

사탕 그 자채!!! 진~~~ 짜 달아서 너무 맛있었다. (순식간에 사라졌어요ㅋㅋㅋ)

 

커피랑 완전 잘 어울리는 머핀과 쿠키~~~~ 

 

세종학당_사전교육_무제한간식 세종학당_사전교육_무제한간식
세종학당_사전교육_무제한간식

 

 

머핀도 순식간에 사라졌다ㅋ 한 개 밖에 못 먹었는데....ㅜㅜ 

 

아쉬워하지 말아라!!!! 먹으러 왔냐!!!!!! 공부해라!!!!!

반성하며 수업 집중~

 

세종한국어 교수 학습의 설계 및 실제
이정희 교수님. 경희대학교

세종한국어교수학습의설계및실제
세종한국어교수학습의설계및실제

 

 

세종 한국어를 집필하는데 직접 참여하신 교수님이 강의해 주시니,  어떤 목적으로 어떤 의도로 교재를 만드셨는지 들을 수 있어서 유익한 시간이었다. 

 

<세종학당 한국어 기본 교육과정의 등급별 총괄 목표>

・1급・
: 기초적이고 일상적인 내용의 짧은 대화에 참여할 수 있으며, 자주 접하는 소재의 짧은 글을 읽거나 쓸 수 있다. 인사나 소개, 간단한 메시지, 정보의 이해나 교환 등의 기초적인 의사소통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2급・
: 한국어 사용 환경에서 접하게 되는 공적 상황에서의 간단한 대화에 참여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필요한 글을 읽거나 쓸 수 있다. 정보에 관해 묻고 답하기, 허락과 요청, 메시지의 이해나 교환 등의 의사소통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3급・
: 자주 접하는 사회적 상황에서의 대화에 참여할 수 있으며. 자신과 관련된 사회적 소재의 글을 읽거나 쓸 수 있다. 권유나 조언, 간단한 설명에 대한 이해나 표현, 정보 교류 등의 의사소통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4급・
: 보편적으로 접할 수 있는 사회적・추상적 소재의 발화에 참여할 수 있으며, 평소에 관심이 있는 사회적・추상적 주제의 글을 읽거나 간단하게 자신의 생각을 쓸 수 있다. 동의와 반대. 지시와 보고, 생각과 의도의 이해나 표현 등의 의사소통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세종한국어
세종한국어

 

<세종학당 한국어 기본 교육과정의 세부 목표>

 

. 한국어 지식에 대한 습득을 바탕으로 한국어 사용 능력을 기른다.

. 한국어가 사용되는 다양한 상황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한국 문화를 이해하고 자신의 문화와 비교하여 상호작용할 수 있는 상호문화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 한국어로 된 다양한 매체를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전 세계 한국어 사용자들과 소통하고 교류함으로써 세계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 기른다.

 

 

세종한국어 교재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표로 4 skills을 통합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할 때 세종한국어 교재의 목표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세종한국어교수학습의 설계및실제
세종한국어교수학습의 설계및실제

 

국가를 대표하는 교재

- 문법, 어휘, 발음 검토 -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교육과정 등급 점검(등급 외 어휘를 10% 넘지 않게 조정함.)
- 문법 제시 방법 - 이형태 제시, 다양한 결합 형태 제시, 자세한 설명은 지침서에 반영
- 발음 제시 방법 - 어문규정, 표준발음법, 표준 교육과정 등급을 고려하여 계열성과 일관성 유지
- 지시문, 대화, 읽기 지문 문장 점검 - 모호한 표현, 어색한 발화 수정 자료 출처 제시

 

 

이밖에 등등 많은 것들을 배우고 강의 끝! 


 

초 집중하여 오전 수업을 끝냈으니!!! 꼬르륵~~ 꼬르륵~~~

점심 먹으러 가자!!!!! 

 

세종학당예비교원국외실습_8일차점심
세종학당예비교원국외실습_8일차점심

 

 

점심 메뉴는 '백미밥 + 뼈 없는 감자탕 + 간장돈육불고기 + 매콤쥐어채볶음 + 도토리묵야채무침 + 새우튀김&타르타르소스' 

 

식단표만 보면 늘 기대되는 메뉴인데... 막상 먹어보면....🤦‍♀️

(단체 음식을 만들기는.... 참 어렵나 봅니다^^;;;)

 


두 번째 강의 시작!

 

세종학당 교재에 따른 교안 작성법

 

 

• 교안을 작성하기 전에 뭘 공부해야 할까?

- 교실 환경, 학습자 수, 국적, 수준 파악
- 단원 목표, 목표 문법 확인
- 문법 요소 분석 (형태, 통사, 의미, 제약, 화용적 특성)
- 제시할 내용과 교사말 결정

 

 

세종한국어⌟ 는 '도입, 어휘, 문법 1, 문법 2, 듣고 말하기, 읽고 쓰기'로 구성되어 있고, 이와 같은 구성에 따라 ⌜세종한국어 1A⌟ 내용으로 교안 작성하는 방법을 배웠다.

 

다음 주에는 그룹별로 교안을 작성하여 수업 시연까지 해야 하기 때문에 이번주에 강의도 열심히 듣고, 

미리미리 교안을 작성해 보아야 한다. 

 

세종학당예비교원국외실습
세종학당예비교원국외실습

 

 

내가 어떤 '목표 문법'으로 교안을 작성해야 할지 미리 정해져 있다. 

 

세종학당예비교원국외실습
세종학당예비교원국외실습

 

 

PPT는 만들지 말고, 판서로 수업 시연을 해야 한다고 했다. 

 


 

 

마지막 강의 시작 전에 당 보충!!! 

천하장사 치즈맛~ 전자레인지에 돌려 먹으면 맛있는데ㅎㅎㅎㅎ 

오랜만에 먹으니 그냥 먹어도 맛있네~~ㅎㅎㅎ

 

세종학당사전교육
세종학당사전교육

 

 

'한글 자모 교육'
 김윤진 교수님, 한양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글자모교육

 

9일 차 일정 안내를 끝으로 강의장 탈출!!!

 

세종학당_국외실습사전교육
세종학당_국외실습사전교육

 

 

 


 

저녁 메뉴는 원래 '바베큐지코바치킨'이 나오기로 했었는데.... 식자재 수급의 문제가 생겼다고 식단표와 다른 메뉴가 제공되었다.

 

세종학당_국외실습사전교육_8일차석식
세종학당_국외실습사전교육_8일차석식

 

 

강의실 뒤편에 매일 라면이 놓여 있는 이유가 있다ㅎㅎㅎ

라면은 왜 안 챙겨 왔을까 하는 후회감으로 깨작깨작? 저녁 식사를 끝냈다.

 

 

저녁 먹고 몇몇 쌤들이랑 휴게실에서 교안 작성에 대해 서로 아이디어 주고받고~

살짝 교안 작성을 한 뒤에 각자 방으로 흩어졌다.

 

왜인지 모르게 뿌듯한 하루의 마무리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