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공부/세종학당 국외실습

세종학당 한국어 예비교원 국외 실습 사전교육 3일 차(2024)

반응형

2024년 8월 7일 수요일.

2024 세종학당 한국어 예비교원 국외 실습 사전교육, 셋째 날

 

상쾌한 아침이다!!! 

경희대학교국제캠퍼스기숙사
경희대학교국제캠퍼스기숙사

 

오늘은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서울신라호텔'로 이동하는 날.

전 일정 중에 가장 빨리 조식을 먹어야 하는 날이다. 

 

내가 언제부터 아침밥을 챙겨 먹었다고 ㅡㅡ;

아침밥 대신 잠을 선택한 분들도 많았다. 난.... 일찍 눈뜬 김에 조식을 먹는 걸로ㅎㅎㅎㅎ

 

 

 

오늘의 메뉴는 '백미밥 + 참치김치찌개 + 고추마요떡갈비 + 숙주나물무침 + 브로콜리, 초장' 

참치김치찌개 국물이 왜 이렇게 시원한지~~

이른 아침에 먹어도 후루룩 잘도 넘어간다ㅋㅋ

 

하지만.... 버스 타고 외부로 나가야 하는 일정이니 화장실 이슈를 위해 원샷은 No!!

 


 

신라 호텔 가는 거라 기분이 Up 된 건 절대 아니다. 

(버스 탑승전 강의실에서 대기해야 하는데... 내가 제일 먼저 도착한 건.... Up 된 거 맞는 듯ㅋㅋ) 

 

경희대학교국제캠퍼스멀티미디어관
경희대학교국제캠퍼스멀티미디어관

 

버스 이동 중에 당 떨어질 때를 대비해 주신... 쎈스!!!!!! 

ㄴ ㅓ무 좋잖아~~~~~😍 

 

세종학당예비교원사전교육
세종학당예비교원사전교육

 

외부 일정 마치고 돌아오니 다시 세팅해 주셨다. 👍👍👍

내일도.... 또... 간식이 있나?? (당연하게 바라면 안 되는 건데 말이다ㅋㅋㅋ )

 

세종학당예비교원사전교육
세종학당예비교원사전교육

 

세종학당에서 준비해 주신 아아를 마시면서 예비 교원분들 기다리는 중~~~ 

 

이제 서울로 이동하실게요!! 

세종학당실습지원
세종학당실습지원

 

 

파견지 별로 나누어 버스 탑승! 

 

세종학당실습지원
세종학당실습지원

 

 

나는 B조 버스에 탑승!! 

B조
에스토니아 - 탈린
우즈베키스탄 - 타슈켄트 
중국 - 청두
캐나다 - 몬트리올
크로아티아 - 리예카
필리핀 - 주필리핀한국문화원  (←나의 1 지망 파견지💕)
헝가리 - 주헝가리한국문화원 

 

 

세종학당실습지원
세종학당실습지원

 

 

넉넉한 여유 공간으로~~ 아주 아주 쾌적하고,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었다. 

순식간에 신라호텔 도착! 

 

2024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
2024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

 

2층 banquet으로 이동~ 

클래스 보소!!!! 

 

2024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
2024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

 

 

한국어 교육에 열정이 가득한 붙들고 함께 한다는 사실만으로 어깨가 들썩!

심장이 두근두근..... 

 

먼 훗날 강의자로 저 자리에 설 수 있기를 꿈꿔 보며, (아침에 먹었던 김칫국 때문...??)

"심장아 나대지 마~~~~~~~~!!! 다과나 찾으러 가!!!" 라며 내 자신 진정 시킴.

 

한국어교육학습자대회_신라호텔
한국어교육학습자대회_신라호텔

 

 

과일~~ 샌드위치~~ 쿠키 등이 있었다.

빠르게 휘리릭 찍고 내 자리로 이동!! 

 

한국어교육학습자대회_신라호텔
한국어교육학습자대회_신라호텔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를 위해 농심이 후원을 했다.

한 사람당 한 품목씩 갖고 가라고 적혀 있었다. 

하지만.....

전 백산수 2병 챙겼어요...ㅎㅎㅎㅎ;; (카프리대신이에요~~ 봐주세요🤣🤣🤣🤣)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 내에서 사용했던 세종학당 명찰 대신 오늘만을 위한!!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 명찰을 별도로 받았다. 

(교수님!! 저 열심히 듣고 논문 주제를 찾아보겠습니다ㅎㅎㅎ)

 

한국어교육학습자대회
한국어교육학습자대회

 

 

명찰에 있는 QR코드를 찍고 대회장 안으로, 밖으로 이동할 수 있음. 

 

다과 투어를 마치고 자리에 착석.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

 

(나도 언젠가 발표자로..... 심장이.. 또 나댄다.....)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

 

 

오늘 듣게 될 강의는 '세종학당 한국어 교육의 방향과 교사의 역할', '세종한국어평가(SKA) 체계 및 활용 방안' 

그리고 'IT 기술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법'이었다.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일정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일정

 

오후 첫 강의가 끝나면 다시 복귀해야 하는 일정이라 '김민선 교수님' 강의는 듣지 못했다. 

(교수님.. 학교에서 뵈어요~~~)

 

반응형

 

'세종학당 한국어 교육의 방향과 교사의 역할'
방상원 교수님, 경희사이버대학교 


'동기의 뇌'는 '원함'과 '좋아함'으로 이루어졌다고 한다. 

이때 '원함'은 보상을 받기 전의 동기상태이고, '좋아함'은 보상을 받은 후의 동기상태다. 

 

동기는 학습을 하는 데 있어서 정말 필수적인 요소이다. 

 

세종학당 학습자의 특징
내재적 동기를 가진 학습자가 많음 

  내재적 동기 외재적 동기
동기의 원천 과제에 대한 흥미, 호기심
과제 수행 과정의 재미, 즐거움
외부 보상, 칭찬 등 원하는 결과
외부 압력, 처벌 등 피하고 싶은 결과
과제와 보상 과정 자체가 목적
학습 경험의 긍정적 정서가 보상
외적 보상이 목적
과제는 보상을 얻기 위한 수단
학습자 특징 지속성, 창의성, 고차원 사고 즉각적 효과, 강압적 환경, 부정적 정서 
                                                               *김아영 외 (2022), 방성원 재인용(2024, 국제한국어교육자대회)

 

 

세종학당 학습자는 내재적 동기를 가진 학습자가 많으므로, 세종학당 교원은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를 만족시킬 수 있는 수업을 구성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내재적 동기를 극대화할 수 있는 교수 방안은 무엇이 있을까?라는 생각을 해 볼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다.

 

또한, 세종학당 한국어 교육의 방향은 다음과 같다. 

1. 한국 문화, 한류 콘텐츠와 동행

2. 문화 간 소통을 바라는 잠재적 학습자 포용

3. 학습자의 관심, 흥미, 학습 동기를 고려하는 교육

4. 개별화 학습, 맞춤형 학습을 향한 진화

5. 변화하는 환경에 적용, 디지털 도구 활용

6. 한국어 교사의 전문성, 창의성 중요

 

세종학당의 교원이 되기 위해서는 세종학당이 추구하는 교육의 방향과 부합해야 할 것 같다. 

노력하자!!!!! 

 

'세종한국어평가(SKA) 체계 및 활용 방안' 
김호정 교수님, 서울대학교.

 

 

세종한국어평가
세종한국어평가

 

 

세종한국어 평가의 원리와 구성 및 주요 특징들을 알아보고,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영역의 문항 유형들을 살펴볼 수 있었다. 

초급 학습자가 활용할 수 있는 평가는 아니라는 한계점이 다소 있기에, 앞으로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이 이루어질 것이라 하였다. 

 


 

오전 강의가 끝나고 어느덧 점. 심. 시. 간.

신라 호텔이 제공하는 도시락(?)은 무엇일지!! 엄청 기대했던 점심!! 

 

2024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
2024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

 

전복초가 제일 맛있었다는~ 🤣🤣🤣

떡갈비는 따뜻했으면 맛있었을 텐데.... 아쉽ㅎ

 

신라호텔_2024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

 

디저트도 나옴ㅎㅎㅎ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

 

 

이렇게 사육이 끝나고ㅎㅎㅎㅎ 다시 오후 강의 시작! 

 

'IT 기술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법'
김은영 교수님, 듀크 대학교.

 

강의 시작 전 'IT 교육에 대한 생각'을 padlet으로 공유하여, 

https://padlet.com/ek461/24-cve1oubvzpx4ryw1 

강의를 듣고 있었던 교원들이 IT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빠른 시간 안에 정보를 수집할 수 있었다. 

 

padlet의 활용만 봐도 알 수 있듯이 'IT교육은 학습자와 교수자의 상호적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닌가 생각했다. 

 

IT를 활용한 언어 교육은 어떤 점에서 의미 있는 것인가?. 김은영(2024). 한국어교육자대회
-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이 높아진다.
- 학습한 내용을 비교적 용이하게 사용해 볼 수 있다.
- 주어진 맥락이 아니라 자신의 창조력을 통해 맥락을 만들어 나가며, 그 맥락 안에서의 언어 표현을 시도할 수 있다.
- 수업 시간 외에도 개별적으로 목표어 언어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 결과물을 비교적 장기간 효율적으로 보관할 수 있다. 

 

<IT 활용 가능 사이트>
- 코믹라이프
- 픽스톤
- 애니메이커
- 가상현실 VR 
- 프레임 VR
- 오토드로우 
- 카훗
- 퀴즈맨
- 퀴즐렛
- 듀오링고
- 드롭스

 

 

위와 같이 IT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이트의 정보를 얻었다.

이제 이러한 사이트를 활용하여 어떻게 수업을 구성할 것인가는 나의 몫이며!!! 예비 교원들에게 달려있다. 

우리 다 함께 파이팅입니다!! >_< 

 


 

교수님과 인사하느라 세종학당 예비교원 단체 사진을.. 찍지 못하고ㅎㅎ

아쉬운 마음으로 다시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로 복귀!!

 

장애인식개선교육_세종학당
장애인식개선교육_세종학당

 

 

도착해서 이어지는 '장애 인식 개선 교육'

(저희 교육생들 정신없이?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

 

장애인식개선교육_세종학당
장애인식개선교육_세종학당

 

 

다행히(?) 강사님이 유쾌하고 파이팅 넘치셔서, 외부 일정 끝나고 바로 듣는 교육이더라도 졸지 않고 재미있게 들었다! 

 


식권 들고 저녁 먹으러 고고! 

 

세종학당국외실습
세종학당국외실습

 

저녁메뉴는 '백미밥 + 차돌불향짬뽕국 + 훈제오리양장피 + 굴소스볶음우동 + 아이스경단'

 

ㅇ ㅏ..... 차돌짬뽕...이었구나🤣 홍합만 있던데요?? 🤔

점심을 신라호텔에서 먹고 왔더니 입맛이 상향평준하 되었다고요!!!ㅎㅎㅎ

 

오늘의 일정은 이것으로 끝!!!! 

 

동영상 교육도 3주 동안 15시간을 이수해야 하는데.... 흠...🤔

 

 

저희 세종학당 예비교원들~ 
부지런히 많이 배우고!! 많이 먹고!!
많이 바쁘고~~~ 많이 피곤하고??ㅋㅋ
뭐 그러는 중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