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공부/스페인어 회화 & 단어

스페인어 기초 회화 - 나의 상태 표현하기 Estoy + 형용사

반응형

오늘은 스페인어 기초 회화로 estar동사를 활용한 나의 상태 표현하기를 연습해 보겠습니다.

 

나의 상태 이기 때문에 주어는 내가 되어야 하며, estar동사를 주어 '나'에 어울리는 형태로 바꿔 주면 estoy가 됩니다.

따라서 [estoy + 형용사]의 패턴으로 나의 상태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때 형용사는 말하는 사람(화자)의 성이 여성인지 남성인지에 따라 달라지는 형태가 있으니 주의 하면서 연습해야 합니다. 

 

estoy + 형용사
: 나는 ~해. / 나는 ~합니다.

 

 

나의 상태 표현하기 : Estoy + 형용사

예문을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1. Estoy feliz. [에스또이 펠리쓰]

: 나는 행복해.

 

2. Estoy triste. [에스또이 뜨리스떼]

: 나는 슬퍼.

 

3. Estoy bien. [에스또이 비엔]

: 나는 잘 지내. 

형용사 feliz : 행복한, 기쁜 / triste : 슬픈 / bien - 좋은성의 변화가 없습니다.
따라서 화자인 내가 남자라도, 여자라도 모두 똑같은 형태로 말하면 됩니다.

 

반응형

 

4. Estoy lleno. / Estoy llena. [에스또이 예노 / 에스또이 예나]

: 나는 배가 가득 찼어 → 나는 배불러. 

스페인어 특징은 형용사에도 남성, 여성 형태가 있다는 것이죠? 
지금 이 문장을 따라 읽는 분이 남자 라면 [에스또이 예노 - Estoy lleno] 라고 해야 하며, 여자 분이 라면 [에스또이 예나 - Estoy llena] 라고 해야 합니다.

· lleno/a : 배부른

 

나화났어 스페인어로
나화났어-스페인어로

 

5. Estoy enfadado. / Estoy enfadada. [에스또이 엔파다도 / 에스또이 엔파다다]

: 나는 화났어.

 

6. Estoy ocupado. / Estoy ocupada. [에스또이 오꾸빠도 / 에스또이 오꾸빠다]

: 나는 바빠.

 

7. Estoy cansado. / Estoy cansada. [에스또이 깐싸도 / 에스또이 깐싸다] 

: 나는 피곤해.

· enfadado/a : 피곤한
· ocupado/a : 바쁜
· casado/a : 피곤한

역시 남성일때는 o로 끝나는 형용사, 여성일때는 a로 끝나는 형용사를 사용 하여 연습하면 됩니다.

 

8. Estoy agotado. / Estoy agotada. [에스또이 아고따도 / 에스또이 아고따다]

: 나는 아주 피곤해. / 나는 지쳤어.

 

9. Estoy nervioso. / Estoy nerviosa. [에스또이 네르비오소 / 에스또이 네르비오사]

: 나는 긴장 돼.

 

10. Estoy resfriado. / Estoy resfriada. [에스또이 레스프리아도 / 에스또이 레스프리아다]

: 나는 감기 걸렸어.

 

11. Estoy aburrido. / Estoy aburrida. [에스또이 아부리도 / 에스또이 아부리다]

: 나는 지루해.

 

12. Estoy enfermo. / Estoy enferma. [에스또이 엔페르모 / 에스또이 엔페르마]

: 나 아파.

 

13. Estoy setisfecho. / Estoy satisfecha. [에스또이 세띠스페초 / 에스또이 세띠스페차]

: 나는 만족해.

 

728x90
· agotado/a : 지친
· nervioso/a : 긴장된
· resfriado/a : 감기 걸린
· aburrido/a : 지루한
· enfermo/a : 아픈
· satisfecho/a : 만족하는, 만족스러운

역시 남성일때는 o로 끝나는 형용사, 여성일때는 a로 끝나는 형용사를 사용 하여 연습하세요!

 

큰 소리로 여러번 따라 읽으면서 연습하세요! 연습할때는 내가 남자인지, 여자 인지에 따라 다르게 연습해야 한다는거!

주의 하세요 :)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시면

매일 새로운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여러분의 광고 클릭과 카카오톡 채널추가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스페인어 공부 함께 해보세요>

· estar동사와 hay동사 구별하기

· 스페인어 형용사 종류, 특징'

· ser동사와 estar동사에 따라 뜻이 다른 스페인어 형용사1

· ser동사와 estar동사에 따라 뜻이 다른 스페인어 형용사2

· 성격을 나타내는 스페인어 단어 총정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