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팅에서는 수식받는 주어의 수일치를 살펴볼 건데요, 다양한 형태의 수식어구가 주어를 꾸며주는 예문들을 통해 단수형 동사를 써야 하는지, 복수형 동사를 써야 하는지 문장 분석을 통해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장 구조 분석이 잘 안되면 주어, 동사 찾기가 헷갈리게 되어 문장의 해석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식어구 내의 명사는 대개 주어와 수를 달리하여 오답을 유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식어구와 주어를 헷갈리게 되어 주어와 동사 모두 잘못 찾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 '주어 + [수식어구] + 동사'의 형태로 이루어진 문장을 통해 주어를 꾸며주는 수식어구의 형태와 종류에 대해 정확히 알아봅시다.
주어 동사 수 일치 2 - 수식받는 주어의 수일치
1. 수식어 - 전명구 일 때
: 전명구는 [전치사+명사]의 형태의 구를 말하며, 전명구가 명사 뒤에 위치하여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적 역할을 합니다.
1) The old buildings [of a mountainside farm] were all around us. - 산비탈 농장의 오래된 건물들이 우리를 빙 둘러싸고 있었다.
: 주어는 the old buildings 이므로 복수 동사 were이 되어야 합니다.
2) The teacher [in his late thirties] looks so young that he looks like a student. - 30대 후반의 그 선생님은 너무 어려 보여서 학생처럼 보인다.
: 전명구(in his late thirties)가 명사(the teacher)를 수식하는 형용사적 역할을 하며, 주어는 the teacher이므로 단수 동사 looks가 와야 합니다.
3) Sign language [for the deaf] was develpoed in France. - 프랑스에서는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화가 발달했다.
: 전명구(for the deaf)가 명사(sign language)를 수식하는 형용사적 역할을 하며, 주어는 sign teacher이므로 단수동사 was가 와야 합니다.
4) The stucture [of seaplanes] allows them to land on water. - 수상비행기의 구조는 그것들이 물 위에 착륙할 수 있도록 해 준다.
5) Famers' knowledge [about tools for farming] makes their work easier. - 농기구에 대한 농부들의 지식은 그들의 일을 더 쉽게 해준다.
: 주어는 Famers' knowledge입니다. knowledge는 셀 수 없는 명사 이므로 단수 취급하며, knowledge를 수식하는 famers'는 소유격으로 동사의 수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2. 수식어 - 현재분사구 일 때
: 현재분사는 꾸밈을 받는 명사가 행동의 주체가 됩니다. 즉, 현재분사는 수식하는 명사와 능동관계로 '~하는, ~하고 있는'으로 해석하면 됩니다.
1) The kid [jumping rope there] is my son. - 저기서 줄넘기를 하고 있는 아이가 저의 아들입니다.
: 현재분사인 jumping의 꾸밈을 받는 명사는 the kid이며, 줄넘기를 하는 행동의 주체가 됩니다.
현재분사구 [jumping rope there]가 주어 the kid를 꾸며주며, 주어는 단수 이기 때문에 단수 동사 is를 써야 합니다.
2) The foods [containing gluten] include grains, pastas and bread.- 글루텐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에는 곡물, 파스타, 빵이 포함됩니다.
: 현재분사인 containing의 꾸밈을 받는 명사는 the foods이며, 글루텐을 함유하고 있는 주체입니다. 현재분사구 [containing gluten]가 주어 the foods를 꾸며주며, 주어는 복수 이기 때문에 복수 동사 include가 되어야 합니다.
3) The woman [reporting the news] is a BBC correspondent. - 지금 뉴스를 전하고 있는 여자는 BBC 특파원이다.
: 현재분사인 reporting의 꾸밈을 받는 명사는 the woman이며, 뉴스를 전하고 있는 주체입니다. 현재분사구 [reporting the news]가 주어 the woman을 꾸며주며, 주어는 단수 이기 때문에 단수 동사 is가 되어야 합니다.
4) The man [wearing a black suit] is the Minister of Justice. - 검은색 정장을 입은 남성이 법무부 장관이다.
: 현재분사인 wearing의 꾸밈을 받는 명사는 the man, 문장의 주어로 단수이며 단수 동사 is가 되어야 합니다.
5) The children [playing with a toy car] are my cousins. - 장난감 자동차를 가지고 놀고 있는 아이들은 나의 사촌들입니다.
: 현재분사인 playing의 꾸밈을 받는 명사는 주어 the children이며, 복수 주어이기 때문에 복수 동사 are이 되어야 합니다.
<동명사와 현재분사 구분할 수 있나요?>
3. 수식어 - 과거분사구 일 때
: 과거분사는 꾸밈을 받는 명사가 행동을 당하는 대상으로, 수식하는 명사와 수동 관계이며 '~된'으로 해석합니다.
1) The child [left alone] begins to cry. - 혼자 남겨진 아이가 울기 시작한다.
: 과거분사구 left alone가 수식하는 the child와의 관계가 수동이며, 주어 the child는 단수 이므로 단수 동사 begins를 써야 합니다.
2) The woman [dressed in a white dress] is my mother. - 하얀색 드레스를 입고 있는 여자는 나의 엄마이다.
: 과거분사구 dressed in a white dress가 수식하는 the woman과의 관계는 수동, 주어는 the woman 단수 이므로 단수동사 is를 써야 합니다.
3) The guests [invited to the party] were all singles. - 그 파티에 초대된 손님들은 모두 싱글이었다.
: 주어는 the guests 이므로 복수 동사 were이 와야 합니다.
4. 수식어 - to부정사구 일 때
1) One way [to show your respect for others] is attentive listening. - 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을 보여주는 한 방법은 귀 기울여 듣는 것이다.
: 주어는 one way이며, to 부정사구가 주어를 수식하는 형용사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주어가 단수이므로 단수 동사 is가 와야 합니다.
2) The best way [to predict your future] is to create it. -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래를 창조하는 것이다.
: 주어는 onw way 단수 형태 이므로, 단수동사 is가 와야 합니다.
3) While giving flowers is very popular these days, the most commom reason [to give flowers] is to express romantic love. - 요즘에 꽃을 주는 것은 매우 인기 있으며, 꽃을 주는 가장 보편적인 이유는 낭만적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서 이다.
: 주절의 주어를 수식하는 수식어구는 to부정사구이며 주어는 단수 이기 때문에 단수 동사 is가 사용되어야 합니다.
5. 수식어 - 형용사구 일 때
1) A film [full of violence scenes like The Sequid Game] is inappropriate for children. - 오징어 게임과 같은 폭력적인 장면들이 많은 영화는 아이들에게 적절하지 않다.
: 주어는 단수 형태인 a film이며, 동사 역시 단수 형태인 is입니다.
괄호 안에 있는 형용사구는 형용사가 전명구 등의 수식어구와 함께 명사를 뒤에서 수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The files [available for downloading from thiw website] are free of charge. - 이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파일들은 무료이다.
: 주어는 the files의 복수 형태로 복수 동사 are이 와야 합니다. 역시 괄호 안에 있는 형용사구가 명사 the files를 뒤에서 수식해 줍니다.
수식어를 제외하면 <주어 + 동사 + 보어>의 2 형식 문장입니다.
6. 수식어 - 관계 사절(형용사절)
명사를 꾸며주는 역할은 형용사입니다. 형용사 + 전명구(전치사+명사)의 형태가 형용사구이며, 관계사+주어+동사의 형태가 명사를 수식하면 관계사절, 즉 형용사절이 됩니다.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는 형용사절을 이끌어 앞에 있는 명사, 즉 선행사를 수식합니다.
1) All the vessels [that try to sail over the rock] hit it. - 바위 너머로 항해하려는 모든 선박들이 바위에 부딪혔다.
: 이 문장의 주어는 all the vessels의 복수 형태로 복수 동사 hit이 와야 합니다.
괄호 안에 있는 문장은 주격 관계대명사 that, 동사 try - 즉 주어와 동사가 있는 절이며, 선행사 all the vessels를 수식하는 형용사 역할을 합니다.
2) The person [who I love most] is my father. - 내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은 우리 아빠이다.
: 관계대명사가 꾸미는 명사가 문장 전체의 주어입니다. 따라서 단수 주어 the person 이므로, 단수 동사 is가 와야 합니다.
이때 who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이며, 선행사 the person을 수식하는 형용사절입니다.
3) The book [which had the greatest influence on me as a teenager] was the autobiography of the writer. - 10대 때 나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쳤던 책은 그 작가의 자서전이었다.
: 관계사절이 the book을 수식하고 있고, 주어 the book이 단수 이므로 단수 동사 was로 써야 합니다. 이때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이 길어 보이지만 수식어구를 제외하면 <주어+동사+보어>로 이루어진 2형식 문장입니다.
<함께 공부하세요>
문장에서 수식어구만 잘 찾으면 주어, 동사가 한눈에 보여서 영어독해 하는데 시간도 줄이고 의미도 더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위에 정리해 드린 예문들 꼼꼼히 보면서 주어,동사 찾기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은 선행사와 관계사절 내 동사의 수일치 3번째 포스팅에서 다시 뵙겠습니다 :)
'영어공부 > 영어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정 동사 종류, 감정 동사 예문, 감정 동사 능동vs.수동 (0) | 2021.10.20 |
---|---|
주어 동사 수 일치 3 - 선행사와 관계사절 내 동사의 수일치, 문장구조 분석 (0) | 2021.10.19 |
주어 동사 수 일치 1 - 기초 영문법 (0) | 2021.10.17 |
완료시제의 종류와 완료시제 형태 총정리 - 영어문법 (0) | 2021.10.13 |
영어 진행시제 현재 진행, 과거 진행, 미래 진행 종류와 형태 총정리 (0) | 2021.10.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