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주어, 동사 수일치 포스팅을 해볼게요. 주어 동사의 수일치는 영어문장 구조를 파악하는데 기본 중에 기본이라 중등 영문법, 고등 영문법 - 영어 시험을 위한 영어를 공부하는 모든 분들에게 필수적인 영어문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독해가 어려운 경우는 단어가 어렵거나, 문장 구조 파악이 잘 안 돼서 일 텐데요, 특히 문장 구조 파악을 위해서는 주어 동사 수일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주어 동사의 수일치가 파악이 되면 주어와 동사가 무엇인지 알게 되서 독해 문제를 푸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죠. 오늘 포스팅에서는 단순히 주어, 동사의 수일치가 아닌 다양한 형태로 수식받는 주어의 수일치 를 공부할 거예요.
문장 속에서 주어를 수식하는 게 무엇인지, 그래서 동사가 무엇인지 에 관한 수일치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어 + (수식어구) + 동사 의 형태에서 주어를 수식하는 수식어구의 형태에는 전명구, 현재분사구, 과거분사구, to부정사구, 형용사구, 관계사절(=형용사절) 이렇게 분류해 볼 수 있겠네요. 토익 part 5 에서는 주어에 알맞은 동사를 찾는 문제로도 종종 출제됩니다.
주어를 수식해 주는 수식어구
전명구
현재분사구
과거분사구
to부정사구
형용사구
관계사절(=형용사절)
전명구 부터 순서대로 정리해 볼게요. 문제 먼저 풀고, 정답 확인 하는 순으로 정리했어요. 양이 조금 많은 것 같아서, 각 문장에 대한 해석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 [문장 해석 확인하기]- 영어 문장구조 파악하기 - 주어 동사 수일치 2
1. 수식어 : 전명구
1) ~ 4)에 알맞은 동사는 무엇일까요?
1) Many coastal areas in Louisiana [is / are] sinking, according to scientists.
2) The old buildings of a mountain side farm [was / were] all around us.
3) Sign language for the deaf [was / were] developed in France in the 18th century.
4) Farmer's knowledge about tools for farming [make / makes] their work easier.
정답과 함께 설명드릴게요.
괄호로 묵은 (전치사+명사)의 형태를 전명구 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전명구가 명사 뒤에 위치하여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적 역할을 합니다.
1) Many coastal areas (in Louisiana) are sinking, according to scientists.
: 복수 주어 이므로 복수 동사가 와야 합니다.
2) The old buildings (of a mountainside farm) were all around us.
: 복수 주어 이므로 복수 동사가 와야 합니다.
3) Sign language (for the deaf) was developed in France in the 18th century.
: 단수 주어 이므로 단수 동사가 와야 합니다.
4) Farmer's knowledge (about tools for farming) makes their work easier.
: 단수 주어 이므로 단수 동사가 와야 합니다.
-> knoelwdge는 셀 수 없는 불가산 명사 이므로, 단수 취급합니다.
전명구란? 전치사 + 명사
전명구 역할? 명사 뒤에서 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적 역할
2. 수식어 : 현재분사구( V-ing )
5) ~ 8)에 알맞은 동사는 무엇일까요?
5) Children dealing with hunger pains [has / have] trouble paying attention in school.
6) The foods containing gluten [include / includes] grains, pasta and bread.
7) The bus coming from that direction [go / goes] to Gangnam.
8) The children playing musical instruments [is / are] my cousins.
※ 현재 분사가 자신의 목적어나 수식어구를 이끌고 명사를 뒤에서 수식하는 형용사적 역할을 할 때, 현재분사는 수식하는 명사와 능동 관계로 '~하고 있는, ~하는'이라고 해석합니다.
5) Children [dealing with hunger pains] have trouble paying attention in school.
-> 주어는 children
6) The foods [containing gluten] include grains, pasta and bread.
-> 주어는 the foods
7) The bus [coming from that direction] goes to Gangnam.
-> 주어는 the bus
8) The children [playing musical instruments] are my cousins.
-> 주어는 the children
3. 수식어 : 과거분사구( p.p )
9) ~ 12)에 알맞은 동사는 무엇일까요?
9) That girl dressed in a white jacket and a skirt [is / are] my sister.
10) The guests invited to the party [was / were] all singles.
11) Gold coins found by a couple yesterday [belongs / belong] to the government.
12) Clothes made from natural fibers [is / are] one of the products by environmentalists.
과거분사도 현재분사와 마찬지로 자신의 목적어나 수식어구를 이끌고 명사를 뒤에서 수식하는 형용사적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과거분사는 수식하는 명사와 수동 관계 이므로 '~된'이라고 해석 합니다.
9) That girl [dressed in a white jacket and a skirt] is my sister.
-> 주어는 that girl - 동사 단수 취급
10) The guests [invited to the party] were all singles.
-> 주어는 the guests - 동사 복수 취급
11) Gold coins [found by a couple yesterday] belong to the government.
-> 주어는 gold coins - 동사 복수 취급
12) Clothes [made from natural fibers] are one of the products by environmentalists.
-> 주어는 clothes - 동사 복수 취급
4. 수식어 : to부정사구 ( to + V )
13) ~ 15)에 알맞은 동사는 무엇일까요?
13) The ability to touch your toes [show / shows] the flexibility of your muscles.
14) One way to show your respect for others [is / are] attentive listening.
15) The first man to go over Niagara Falls [was / were] 63 years old.
to부정사가 명사를 뒤에서 수식하는 형용사적 역할을 하는 경우입니다.
13) The ability [to touch your toes] shows the flexibility of your muscles.
-> 주어는 the ability -동사 단수 취급
14) One way [to show your respect for others ]is attentive listening.
-> 주어는 one way - 동사 단수 취급
15) The first man [to go over Niagara Falls] was 63 years old.
-> 주어는 the frist man - 동사 단수 취급
5. 수식어 : 형용사구
16) ~ 18)에 알맞은 동사는 무엇일까요?
16) The grass bright with raindrops [make / makes] me happy.
17) A film full of violent scenes [are / is] inappropriate for children.
18) The files available for downloading from this website [is / are] free of charge.
형용사가 전명구 등의 수식어구를 가지고 명사를 뒤에서 수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16) The grass bright with raindrops makes me happy.
-> 전명구의 수식어를 가진 형용사 bright가 명사 grass를 수식. -> 주어는 the grass - 동사 단수 취급
17) A film full of violent scenes is inappropriate for children.
-> 주어는 a film - 동사 단수 취급
18) The files available for downloading from this website are free of charge.
-> 주어는 files - 동사 복수 취급
6. 수식어 : 관계 사절(= 형용사절)
19) ~ 21)에 알맞은 동사는 무엇일까요?
19) A capital city that does not have any smog [is / are] Reykjavik, Iceland.
20) Anyone who eats endangered animals [spends / spend] up to 10 years in prison.
21) All the vessels that try to sail over the rock [hit / hits] it.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는 형용사절을 이끌어 앞에 있는 명사(선행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관계사절의 동사를 문장의 동사로 착각하지 않도록 합니다.
16) A capital city [that does not have any smog] is Reykjavik, Iceland.
-> 관계사절(that ~ smog)은 주어(a capital city)의 수식어, 주어가 단수 이므로 단수 동사
17) Anyone [who eats endangered animals] spends up to 10 years in prison.
-> 관계사절(who~animals)은 주어(anyone)의 수식어, 주어가 단수 이므로 단수 동사
18) All the vessels [that try to sail over the rock] hit it.
-> 관계 사절(that~rock)은 주어(vessels)의 수식어, 주어가 복수 이므로 복수 동사
오늘 배웠던 문장들 해석은 하단 포스팅에서 확인하세요 :)
오늘 포스팅도 간략하게 정리한건데, 생각보다 길어진 것 같네요 ^^;
현재분사는 수식하는 명사와 능동관계, 과거분사는 수식하는 명사와 수동관계 등,
어떠한 수식어구가 주어를 꾸며주는지, 그래서 주어가 무엇인지 동사가 무엇인지 살펴 보았습니다. 문장이 길어지는 독해지문 일수록 문장구조 파악이 잘 되어야 독해하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함께 공부해 보세요>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That's it for today!
'영어공부 > 영어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계대명사 생략 - 관계대명사의 생략은 언제? 관계대명사의 생략이 불가능 할때는? (0) | 2021.09.15 |
---|---|
관계대명사 that, what 구별하기 / 접속사 that, 관계대명사 what 구별하기 (2) | 2021.09.13 |
조동사 have p.p 총정리 / 조동사 have p.p 종류, 의미, 예문 (0) | 2021.09.13 |
영어 문장구조 파악하기 - 수식어가 있는 주어 동사 수일치 2 (0) | 2021.09.11 |
현재완료란? - 현재완료 형태와 현재완료의 4가지 용법 총정리 (2) | 2021.09.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