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영어의 '수동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헷갈리는 4형식, 5형식 문장의 수동태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할게요. 먼저 능동태와 수동태의 구조와 해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능동태 - [주어 + 동사 + 목적어] : 주어가 (목적어를)~하다.
수동태 - [주어 + be p.p] : 주어가 ~가 되다 / 당하다.
수동태 문장에서는 주어가 행위의 대상이 됩니다.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3형식, 4형식, 5형식의 능동태 문장만 수동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1형식/2형식 동사들은 수동태 불가)
· 수동태로 쓸 수 없는 동사의 종류 - 1,2형식 동사
능동태와 수동태의 구조를 알고 있다는 전제하에 4형식, 5형식의 수동태를 정리해보겠습니다.
(3형식의 수동태를 먼저 공부하시고, 4형식 → 5형식 으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4형식, 5형식 문장의 구조가 헷갈린다면 아래 링크로 가셔서 먼저 공부 하는걸 추천 합니다.
· 4형식 문장의 구조, 4형식 동사, 4형식 문장 예문
· 능동태 - I made this cake. : 내가 이 케이크를 만들었다.
위의 능동태 문장은 [주어+동사+목적어]로 이루어진 3형식 문장의 구조입니다.
· 주어 - I
· 동사 - made
· 목적어 - this cake
목적어가 있기 때문에 수동태 문장으로 만들 수 있겠죠? 그럼 위의 3형식 문장을 수동태로 바꿔 봅시다.
· 수동태 - This cake was made by me. : 이 케이크는 나에 의해 만들어졌다.
3형식 문장의 능동태를 수동태로 바꾸는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확인해 보세요 : )
· 3형식 문장의 수동태 : 능동태를 수동태로 바꾸는 방법
4형식 문장 구조인 '주어+동사+간적 목적어(I.O) +직접 목적어(D.O)'
- 목적어를 2개 필요로 하는 수여 동사가 있는 4형식 문장의 수동태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5형식 문장 구조인 '주어+동사+목적어(O)+목적격 보어(O.C)'에서 목적어가 주어 자리로 가면 목적격 보어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4형식 & 5형식 문장의 수동태
1. 4형식 문장의 수동태
목적어를 두 개 갖는 4형식 동사가 수동태가 되는 경우, 목적어 중 한 개가 수동태 동사 뒤에 남습니다.
· 능동태 (4형식 문장) : She gave me a pan. - 그녀는 나에게 펜을 주었다.
· 간접 목적어가 주어로 간 수동태 : I was given a pen. - 나는 펜을 받았다.
· 직접 목적어가 주어로 간 수동태 : A pen was given to me. - 펜은 나에게 주어졌다.
간접 목적어가 주어로 간 수동태 문장에서는 직접 목적어가 수동태 동사(was given) 뒤에 그대로 남습니다. 하지만 직접 목적어가 주어로 간 수동태 문장에서는 수동태 동사(was given) 뒤에 [전치사 + 간접 목적어]가 옵니다.
예문 한 개 더 보도록 하겠습니다.
· 능동태 (4형식 문장) : The librarian read young children an interesting storybook. - 그 사서는 어린아이들에게 흥미로운 동화책을 읽어 주었다.
· 직접 목적어가 주어로 간 수동태 : An interesting storybook was read to young children by the librarian.
· 간접 목적어가 주어로 간 수동태 : (X) Young children were read an interesting storybook by the librarian.
이 문장은 간접 목적어가 주어로 된 수동태 문장은 만들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바로 read라는 동사의 특성 때문인데요, 이 동사는 직접 목적어만 수동태의 주어 자리에 올 수 있게 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영어에는 항상 예외가 있습니다. 4형식 문장을 수동태로 만들 때 무조건 간접 목적어, 직접 목적어 둘 다 주어 자리에 올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give동사 같은 경우에는 간접 목적어와 직접 목적어 둘 다 수동태의 주어가 될 수 있는 동사이지만 read동사처럼 그렇지 않은 동사도 있습니다.
1) 간접 목적어와 직접 목적어 둘 다 수동태의 주어가 되는 동사
: give, teach, tell, offer, aks 등
① Henry's older brother teaches them English and math.
-> They are taught English and math by Henry's older brother.
-> English and Math are taught to them by Henry's older brother.
2) 직접 목적어만 수동태의 주어가 되는 동사
: make, buy, cook, get, bring, send, write, read, sell 등
① My mom bought me a brand-new smartphone.
-> A brand-new smartphone was bought for me by my mom.
3) 간접 목적어만 수동태의 주어가 되는 동사
: envy, save 등
① If you get some milk on your way home, it will save me a trip to the shop.
-> If you get some milk on your way home, I will be saved a trip to the shop.
2. 5형식 문장의 수동태
: 5형식 문장의 구조는 '주어+동사+목적어+목적격 보어'입니다. 5형식 문장이 수동태가 될 때도 위에서 본 것처럼 능동태 문장의 목적어가 수동태 문장의 주어가 되며, 목적격 보어는 [be+p.p] 뒤에 그대로 이어서 씁니다.
1) 목적격 보어가 '명사구'인 5형식 동사의 수동태
: 목적어 제니가 주어로 가서 수동태 문장이 되는 경우, 목적격 보어는 수동태 동사 뒤에 그대로 남게 됩니다.
· 능동태 (5형식 문장): They consider Jenny a sister. - 그들은 제니를 자매로 여긴다.
· 수동태: Jenny is considered a sister. - 제니는 자매로 여겨진다.
2) 목적격 보어가 '분사'인 5형식 동사의 수동태
: 목적어가 주어로 가서 수동태 문장이 되는 경우, 목적격 보어는 수동태 동사 뒤에 그대로 남게 됩니다.
· 능동태 (5형식 문장): Jessica found the vase broken. - 제시카는 꽃병이 깨진 것을 발견했다.
· 수동태: The vase was found broken. - 꽃병이 깨진 것이 발견되었다.
3) 목적격 보어가 'to부정사구'인 5형식 동사의 수동태
: 목적어가 주어로 가서 수동태 문장이 되는 경우, 목적격 보어는 수동태 동사 뒤에 그대로 남습니다.
· 능동태 (5형식 문장): I asked them to turn down the volume.- 나는 그들에게 볼륨을 줄여 달라고 요청했다.
· 수동태: They were asked to turn down the volume.- 그들은 볼륨을 줄여 달라고 요청받았다.
4) 지각동사와 사역동사의 수동태: 목적격 보어로 쓰인 동사원형이 수동태 문장에서는 to 부정사로 바뀝니다.
· 능동태 (5형식 문장): Jenny made him tell the truth.- 제니는 그가 사실을 말하게 했다.
·수동태: He was made to tell the truth by Jenny.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시면
매일 새로운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그럼 오늘도 영어 공부를 하는 모든 분들의 문법 실력이 업! 되었기를 기대하며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여러분의 광고 클릭과 카카오 채널 추가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영어 문법 함께 공부하세요>
· 동사의 형태 - 능동태, 수동태 / by 이외의 전치사를 쓰는 수동태
수동태의 기본 형태가 먼저 이해 되어야 합니다. 수동태 개념이 잘 이해가 안 가시는 분은 위에 남겨드린 링크로 가셔서 능동태와 수동태를 먼저 구분하셔야 합니다.
또한 4형식과 5형식의 문장 구조가 잘 안 잡혀 있는 분들도 4형식, 5형식 수동태를 이해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반드시 아래 링크에서 4형식과 5형식 문장의 구조를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영어공부 > 영어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형용사 - 형용사란? 형용사의 위치, 역할 2 - 기초 영어 문법 (0) | 2022.02.11 |
---|---|
형용사 - 형용사란? 형용사의 위치, 역할 1 - 기초 영어 문법 (0) | 2022.02.10 |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1 - 목적어로 쓰이는 to부정사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포함) (0) | 2022.02.04 |
관계대명사 that, 접속사 that 의 차이점 / 관계대명사 that, 접속사 that 역할 (0) | 2022.02.03 |
if, whether로 시작하는 명사절,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if, whether (2) | 2022.01.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