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형용사가 무엇인지, 형용사가 하는 역할은 무엇인지 해보려고 합니다. 총정리 편으로 형용사를 정리하려다 보니 너무 길어져서, 포스팅 2개로 나누어서 정리해야 할 것 같아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정말 기본적인 형용사의 위치와 역할을 살펴보겠습니다.
형용사를 한마디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형용사
: 명사와 대명사를 꾸며서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말로, 문장 안에서 보어나 수식어의 역할을 한다.
대체 뭐라는거야? 하시는 분도 있을 텐데요 괜찮아요! 문법적인 용어 자체를 이해하려고 하기보다 문장 안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예문을 통해서 이해하면 됩니다.
· Jessica has long and curly hair. Her hair is brown.
: 제시카는 길고 곱슬곱슬한 머리카락을 가지고 있다. 그녀의 머리는 갈색이다.
위에 문장에서 제시카의 헤어는 어떤가요? 갈색이면서 길고 곱글곱슬한 머리카락입니다. 이렇게 제시카의 헤어(hair - 명사)를 꾸며 주고 있는 long, curly, brown이 형용사 입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드리면 첫 번째 문장 Jessica has long and curly hair. 에서 형용사 long과 curly는 명사 hair를 꾸며주고, 두번째 문장 Her hair is brown. 에서는 형용사 brown이 주어 her hair를 꾸며주는(수식해주는) 주격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조금 감이 오실까요? 아직도 헷갈리신 다고요? 아래에서 더 많은 예문들을 통해 형용사의 역할을 정리해 볼게요. 아래 예문들을 보시면 감이 팍팍! 오실 거예요. 포기하지 마시고 끝까지 따라와 주세요.
형용사가 올 수 있는 위치는 어디?
1. 형용사 + 명사
형용사는 명사 앞에 올 수 있습니다.
1) A luxurious house is on the hill. - 호화로운 집이 언덕 위에 있다.
· luxurious (호화로운) - 형용사
· house (집) - 명사
· luxurious house (호화로운 집) - 형용사가 명사를 꾸며줌
2) The teacher answered a difficult question. - 선생님을 어려운 질문에 대답했다.
· difficult (어려운) - 형용사
· qestion (질문) - 명사
· difficult question (어려운 질문) - 형용사가 명사를 꾸며줌
3) My cell phone is a popular brand. - 내 휴대폰은 인기있는 브랜드이다.
· popular (인기 있는) - 형용사
· brand (브랜드) - 명사
· popular brand (인기있는 브랜드) - 형용사가 명사를 꾸며줌
4) Sarah started a new job. - 그녀는 새로운 일을 시작했다.
· new (새로운) - 형용사
· job (일, 직업) - 명사
· new job (새로운 일) - 형용사가 명사를 꾸며줌
5) Jessica has long and curly hair. - 제시카는 길고 곱슬곱슬한 머리를 갖고 있다.
(포스팅 초반에서 봤던 문장입니다. 이제 확실이 이해가 될까요?)
· long (긴) - 형용사
· curly (곱슬곱슬한) - 형용사
· hair (머리) - 형용사가 명사를 꾸며줌
2. 형용사 단독 : 주격 보어 역할
명사와 함께 쓰이지 않고, 형용사 단독으로 be동사나 감각 동사 뒤에 위치 할 수 있습니다.
· 주어 + be동사 + 형용사
· 주어 + 감각동사 + 형용사
이때 형용사는 주어를 보충 설명해 주는 주격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1) The weather is nice today. - 오늘 날씨 좋다.
2) These cars are expensive. - 이 자동차들은 비싸다.
3) I am happy. - 나 행복해. / 나 기뻐.
4) The movie wasn't good. It was boring. - 그 영화 별로였어. 지루했어.
be동사 (am, are, is, was, were) + 형용사
be동사 현재 be동사 과거 긍정 부정 긍정 부정 am am not = 'm not was was not = wasn't are are not = aren't were were not = weren't is is not = isn't was was not = wasn't
5) You look tired. - 너 피곤해 보여.
6) He feels sick. - 그는 아파 보여.
7) It smells good. - 냄새 좋은 걸.
8) It tastes good. - 맛이 좋은 걸
8) It sounds interesting. - 재미있을 것 같아.
감각 동사 (look, feel, smell, taste, sound) + 형용사
이렇게 감각동사 뒤에 형용사가 오는 구조를 2 형식이라고 합니다. 더 많은 예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모든 예문을 살펴보셨나요? 오늘 포스팅에서 기억해야 할 형용사 위치 3가지!
1. 명사 앞에 온다.
2. be동사 뒤에 온다.
3. 감각 동사 (look, feel, smell, sound, taste) 뒤에 온다.
하지만!! 형용사가 올 수 있는 곳은 또 있다는 점. 여기까지가 초등에서 중등 1학년 정도의 형용사 관련 문법입니다. 그럼 조금 업그레이드해서 형용사의 위치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또 만나요 :)
'영어공부 > 영어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형용사 - 수량형용사가 뭔가요? 수량형용사의 종류, 쓰임 총정리 (0) | 2022.02.14 |
---|---|
형용사 - 형용사란? 형용사의 위치, 역할 2 - 기초 영어 문법 (0) | 2022.02.11 |
4형식 문장 수동태, 5형식 문장의 수동태 만드는 법 수동태 예문 (0) | 2022.02.06 |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1 - 목적어로 쓰이는 to부정사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포함) (0) | 2022.02.04 |
관계대명사 that, 접속사 that 의 차이점 / 관계대명사 that, 접속사 that 역할 (0) | 2022.02.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