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영어 문법

형용사 - 형용사란? 형용사의 위치, 역할 2 - 기초 영어 문법

반응형

엄청 나게 많은 영어 단어를 명사, 대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 - 8가지로 나누고 이를 8품사라고 합니다. 각각의 품사들의 역할이 모두 다른데요, 오늘은 8품사 중에서 형용사(영어로는 adjective라고 합니다)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봤던 형용사의 위치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1. 명사 앞에 온다.
2. be동사 뒤에 온다.
3. 감각동사 (look, feel, smell, sound, taste) 뒤에 온다. 

 

 

형용사 - 형용사란? 형용사의 위치, 역할 1 - 기초 영어 문법

오늘은 형용사가 무엇인지, 형용사가 하는 역할은 무엇인지 해보려고 합니다. 총정리 편으로 정리하려다 보니 너무 길어져서 포스팅 2개로 나누어서 정리해야 할 것 같아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min-amable.tistory.com

 

위에서 보았던 형용사의 위치 이외에도 또! 형용사가 올 수 있는 곳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형용사위치
charming-매력적인

 

형용사가 문장에서 올 수 있는 위치는 어디인지, 문장 구조가 어떻게 이루어 지는지 오늘도 예문을 통해 형용사의 위치를 완전히 이해해 보도록 해보아요 :) 


1. 대명사 + 형용사

-thing, -body, -one, -where 등으로 끝나는 대명사 뒤에 형용사가 옵니다. 예문으로 확인해 볼게요.

 

1) Did we do something wrong? - 우리가 뭐 잘못했나요?

 

· something (어떤 것) - 대명사

· wrong (잘못된) - 형용사

· something wrong (잘못된 어떤 것)

 

2) Did you meet anybody charming at the party? - 파티에서 매력적인 누군가를 만났나요?

 

· anybody (누군가, 누구) - 대명사

· charming (매력적인) - 형용사

· anybody charming - 매력적인 누군가

(anybody는 긍정문/의문문/부정문 에서 의미가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이 문장은 의문문 이기 때문에 누군가/ 누구 라고 해석하면 됩니다)

 

3) Did you meet anyone charming at the party? - 파티에서 매력적인 누군가를 만났나요?

2)문장이랑 모두 같지만 anybody대신에 anyone을 사용했습니다. anybody = anyone 같습니다.
· somebody = someone
· nobody = no one 

 

4) Let's go somewhere different. - 다른 곳으로 가자.

 

· somewhere (어딘가로) - 대명사

· different (다른) - 대명사

· somewhere different - 다른 어딘가로 

 

반응형

 

2.  주격 보어 / 목적격 보어 자리에 오는 형용사

형용사의 용법은 크게 1)한정적 용법2)서술적 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한정적 용법 : 명사를 수식하여 명사의 범위를 제한 하는 것
- He is a famous musician. : 그는 유명한 음악가 이다.
(형용사 famous가 명사 musician을 꾸며 줍니다)

2) 서술적 용법 : 보어로 쓰여 주어나 목적어를 보충 설명
- The musician is famous. : 그 음악가는 유명하다.
(형용사 famous가 주어 musician을 보충 설명해 주는 주격 보어로 쓰였습니다)

 

위에서 한정적 용법, 서술적 용법 - 용어 자체는 그냥 가볍게 넘어 가면 되지만 형용사 famous의 특징은 주의 깊게 보시길 바랍니다. 형용사 famous는 명사 앞에서도 쓸 수 있고, 단독으로도 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서술적 용법으로만 쓸 수 있는  형용사 즉, '명사 앞,뒤에서 쓸 수 없는 형용사' 도 있습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형용사는 무조건 명사를 꾸며주는 거야' 라고만 생각하시면 안되는거죠~

 

예문을 통해 알아 보겠습니다.

 

1) Look at the sleepy cat on the carpet. - 카페트에서 자고 있는 고양이를 봐!

(X) Look at the asleep cat on the carpet. 

(X) asleep cat : 잠든 고양이 - 한국어로 해석해 보면 전혀 어색하지 않지만 문법적으로 틀립니다. 

 

2) The scared giraffe ran across the grassland. - 겁에 질린 기린은 초원을 가로질러 달렸습니다.

(X) The afraid giraffe ran across the grassland

(X) afraid giraffe : 무서워 하는 기린 - 역시나 해석상으로는 문제 없지만 문법적으로 틀립니다. 

 

이처럼 sleepy, scared는 명사를 꾸며 줄 수 있는 형용사라 명사(cat, giraffe) 앞에서 쓸 수 있지만, asleep, afraid 은 명사 앞에서 사용하지 않는 형용사 입니다. 이런 포인트는 내신 시험이나 토익 파트 5에서 볼 수 있습니다.

 

 

728x90

 

그럼 명사 앞, 뒤에서 쓸 수 없는 - 서술적 용법으로만 사용되는 형용사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단어 단어
afraid 무서워 하는 alike 비슷한
alive 살아있는 alone 혼자인
aleep 잠든 awake 깨어 있는
ashamed 부끄러운 glad 반가운, 기쁜
pleased 기쁜 worth ~의 가치가 있는

 

 

<형용사 관련 문법 함께 공부해 보세요>

 

 

형용사 - 수량형용사가 뭔가요? 수량형용사의 종류, 쓰임 총정리

수량 형용사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수량을 나타내는 의미로 명사를 꾸며주는 역할을 하는 형용사 입니다. 주로 <수량 형용사 + 명사>의 형태로 쓰는데요, 명사에 따라 수량 형용사가 정해 집니

min-amable.tistory.com

 

필수암기 영단어 - 형용사 영어 단어 1 / 형용사 역할

오늘은 필수 암기 영단어 형용사편 입니다. 형용사는 (대)명사를 앞이나 뒤에서 수식, 즉 묘사하고 의미를 한정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주어나 목적어의 의미를 보충 설명하는 보어가 되기

min-amable.tistory.com

 

enough 뜻 - 형용사,부사 enough 위치

오늘은 형용사, 부사의 의미를 모두 갖고 있는 영어단어 'enough'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어단어들은 품사에 따라 뜻이 달라지기도 하는데요, 그러면 형용사와 부사로 모두 쓰일 수 있는 'enou

min-amable.tistory.com

 

그럼 오늘도 여러분의 영문법 공부에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었길 바라며, 다음에 또 만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