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공부/스페인어 문법

스페인어 gustar동사 스페인어 역구조 동사 gustar - 스페인어 문법

반응형

오늘 함께 공부해볼 스페인어 문법은 스페인어 역구조동사의 대표 - 'gustar 동사' 이해하기입니다. 역구조란 [간접 목적어 + 역구조 동사]의 형태를 말하는데요, 역구조 동사는 '간접 목적격 대명사를 주어처럼, 주어를 목적어 처럼 해석' 합니다. 일단 gustar 동사의 6가지 현재 변화형부터 살펴보고 역구조에 대해서 천천히 이해해 보도록 합시다.

 

이 구조는 스페인어에서 매우 중요한 구조이므로 잘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힘들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끝까지 천천히 잘 따라오세요. 

 

gustar
스페인어동사-gustar

 

1. gustar 동사 현재 변화 형태

: gustar는 규칙동사 입니다. 따라서 -ar로 끝나는 동사의 변형 규칙을 따라 주면 되겠죠? 

-ar로 끝나는 동사는 -ar대신 -o / -as /  -a / -amos / -áis /-an 을 붙여 주면 됩니다. 

 

주어 동사 읽는 법
  (원형) gustar  구쓰따르
yo gusto 구쓰또
gustas 구쓰따쓰
él / ella / Usted gusta 구쓰따
nosotros / nosotras gustamos 구쓰따모쓰
vosotros / vosotras gustáis 구쓰따이쓰
ellos / ellas / ustedes gustan 구쓰딴

 

 

스페인어 규칙동사 -ar로 끝나는 스페인어 동사 현재형 변화 형태 정리

스페인어 동사는 크게 ser, estar, 일반동사 규칙 동사, 일반동사 불규칙 동사로 나뉩니다. 오늘은 스페인어 규칙 동사 중에서 -ar로 끝나는 스페인어 동사들의 현재형 변화 형태를 살펴보도록 하겠

min-amable.tistory.com

 

2. 역구조 동사 gustar 구조 = 간접목적어 + gustar

: gustar 동사의 의미는 '즐거움을 주다' 입니다. 

 

스페인어에서 '나는 스페인을 좋아해'라고 말하는 구조가 매우 특이합니다. 바로 '나에게 / 즐거움을 줘 / 스페인어' 라는 구조로 말을 하는데, 이때 gustar 동사와 간접목적격 대명사를 활용합니다. 

 

역구조동사

 

먼저 '~에게' 해당하는 간접목적격 대명사를 알아 보도록 합시다. 그래야 역구조동사 gustar를 활용하여 문장을 만들 수 있답니다. 

 

*간접 목적격 대명사 형태*

나에게 me 우리들에게 nos
너에게 te 너희들에게 os
그에게 le 그들에게 les
그녀에게 그녀들에게
당신에게 당신들에게 

 

그럼 문장을 만들어 볼까요? 

 

· 나에게 / 즐거움을 줘 / 스페인이

-> Me gusta España.

 

★간접목적격 대명사는 항상 동사 앞에 와야 합니다.★

 

문장 맨 앞에 나오는 'Me'는 간접 목적격, gusta는 동사. 
그럼 España는 무엇일까요? 'España'는 주어가 됩니다. 따라서주어 España에 맞는 3인칭 단수 형태인 gusta가 와야 합니다.
이렇게 역구조 동사는 '간접 목적격 대명사를 주어처럼, 주어를 목적어 처럼 해석' 합니다. 

 

2. 역구조 동사 gustar 평서문

1) ~8) 까지는 주어가 모두 단수 이므로 3인칭 단수 형태인 'gusta'를 씁니다. 

 

간접목적격 대명사 즐거움을 주다 3인칭 단수 주어
me gusta España
te Corea
le México
nos Argentina
os el viaje
les el fútbol

 

1) 나는 스페인을 좋아합니다. - Me gusta España. (나에게 / 즐거움을 준다 / 스페인이)

 

2) 나는 한국을 좋아합니다 - Me gusta Corea. (나에게 / 즐거움을 준다 / 한국이)

 

3) 나는 멕시코를 좋아 합니다 - Me gusta México. (나에게 / 즐거움을 준다 / 멕시코가)

 

4) 나는 아르헨티나를 합니다. - Me gusta Argentina. (나에게 / 즐거움을 준다 / 아르헨티나가)

 

5) 나는 여행을 좋아합니다. - Me gusta el viaje. (나에게 / 즐거움을 준다 / 여행이)

 

6) 나는 커피를 좋아합니다. - Me gusta café. (나에게 / 즐거움을 준다 / 커피가)

 

7) 나는 축구를 좋아합니다. - Me gusta fúlbol. (나에게 / 즐거움을 준다 / 축구가)

 

8) 나는 과일을 좋아합니다. - Me gusta fruta. (나에게 / 즐거움을 준다 / 과일이)

 

 

반응형

 

9) ~ 12) 주어가 모두 복수 이므로 복수 형태인 'gustan'를 씁니다.

 

간접목적격 대명사 즐거움을 주다 복수 주어
me gustan los animales
te las flores
le los chocolates
nos las películas románticas
os Me gustan las rosas
les Me gustan los gatos

 

9) 나는 동물들을 좋아해 - Me gustan los animales. (나에게 / 즐거움을 줘 / 동물들이) 

 

10) 나는 꽃들을 좋아해 - Me gustan las flores. (나에게 / 즐거움을 줘 / 꽃들이)

 

11) 나는 초콜릿을 좋아해 - Me gustan los chocolates. (나에게 / 즐거움을 줘 / 초콜렛이)

 

12) 나는 로맨틱 영화를 좋아해 - Me gustan las películas románticas. (나에게 / 즐거움을 줘 / 로맨틱 영화가)

 

13) 나는 장미를 좋아해 - Me gustan las rosas. (나에게 / 즐거움을 줘 / 장미꽃들이)

 

14) 나는 고양이들을 좋아해. - Me gustan los gatos. (나에게 / 즐거움을 줘 / 고양이들이)

 

'mucho - 매우, 많이'동사 뒤에 위치해야 합니다.

· Me gusta mucho café. - 나는 커피를 많이 좋아해. 
· Me gustan mucho los chocolates. - 나는 초콜릿을 많이 좋아해.

3. 역구조 동사 gustar 의문문 1

gustar동사

gustar 동사를 활용하여 너는 여행을 좋아하니? (= 너에게 / 즐거움을 주니/ 여행이?)라는 문장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너는 여행을 좋아해? - ¿Te gusta el viaje?

 

2) 너는 커피를 좋아해? - ¿Te gusta el café?

 

3) 너는 동물들을 좋아해? - ¿Te gustan los animales?

 

4) 너는 꽃들을 좋아해? - ¿Te gustan las flores?

 

5) 너는 축구를 좋아해? - ¿Te gusta el fútbol?

 

6) 너희들은 축구를 좋아해? - ¿Os gusta el fútbol?

 

5) 번과 6) 번에서 간접 목적격 대명사는 바뀌었지만 동사 gusta는 바뀌지 않는 이유 아시죠?

주어가 el fútbol - 3인칭 단수 라는 거 잊지 마세요. 

 

너는 커피를 좋아해? - ¿Te gusta el café?라는 문장에 대한 대답으로 <응, 커피 좋아해 / 아니, 커피 안 좋아해.>는 어떻게 표현 할 수 있을까요? 

  • 응, 커피 좋아해 - Sí, me gusta el café. 
  • 아니, 커피 안좋아해. - No, no me gusta el café. 

 

부정에 대한 대답을 할 때 조심하시면 됩니다. 부정어 no가 간접 목적격 대명사 앞에 오는 거 기억해 주세요. 

 

728x90

 

3. 역구조 동사 gustar 평서문 2

1) 나는 여행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 나는 여행하는 것을 좋아해.

- Me gusta viajar.

 

나는 여행을 좋아합니다. / 나는 여행을 좋아해

Me gusta el viaje.

 

즉, <~을 좋아해>가 아닌 <~하는 것을 좋아해>라고 표현할 때는 gustar + 동사원형 = ~하는 것을 좋아해. 

 

동사원형을 이용하면 됩니다. 

 

  • gustar + 명사 : ~을 좋아해.
  • gustar + 동사원형 : ~하는 것을 좋아해.

 

2) 나는 쉬는 것을 좋아한다.

- Me gusta descansar.

 

3) 나는 집에서 쉬는 것을 좋아한다. 

- Me gista descansar en casa. 

 

3) 너는 여행하는 것을 좋아하니?

- ¿Te gusta viajar?

 

4) 너는 TV 보는 것을 좋아해?

- ¿Te gusta ver la tele?

 

5) 응. 좋아해

- Sí, me gusta.

 

6) 아니, 안 좋아해.

- No, no me gusta. 

(부정어 no의 위치는 간접 목적격 앞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7) 나는 여행하고 수영하는 것을 좋아해.

- Me gusta viajar y nadar.

 

동사원형이 주어로 두 개 이상(viajar y nadar)이 오더라도 동사는 3인칭 단수 형태를 사용합니다. 

여기까지 역구 조동사 gustar에 대해서 이해가 조금 되셨나요? 

 

gustar처럼 많이 쓰이는 역구조 동사 중 doler라는 동사가 있습니다. 

 

 

스페인어 문법 - 스페인어 역구조 동사 doler

스페인어에서 역구조는 매우 중요한 구조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역구조 동사로 많이 쓰이는 gustar를 통해서 역구조에 대해서 설명드렸었는데요, 오늘은 역구조의 확장판으로 스페인어 doler동사

min-amable.tistory.com

여기에서 한단게 더 플러스된 역구조 동사의 구조를 doler동사를 통해서 조금 더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doler동사 포스팅에서 만나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