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영어 문법

가정법 과거와 가정법 과거완료 차이점 - 가정법, 가정법 과거완료 예문

반응형

오늘 포스팅에서는 가정법 과거와 가정법 과거완료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정법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말 그대로 가정하여 말하는 것을 가정법이라고 합니다. <지금 돈이 있다면, 새 노트북을 살 텐데>처럼 현재 상황에 대해서 가정해 보는 게 가정법 과거, <예전에 돈이 있었다면, 새 노트북을 샀었을 텐데>처럼 과거 상황에 대해서 가정해 보는 게 가정법 과거완료입니다.

가정법 과거 Vs. 가정법 과거완료

· 가정법 과거란? 현재 상황에 대해서 가정
· 가정법 과거완료란? 과거 상황에 대해서 가정

 

가정법 과거와 가정법 과거완료의 차이점
가정법과거와 과거완료의 차이

 

가정법에도 공식이 있다!

가정법 과거 (현재 사실 반대)
If 주어 + 동사의 과거형 ~, 주어 + 조동사의 과거형 (would, could, should, might) + 동사원형 ~.

가정법 과거완료 (과거 사실 반대)
If 주어 + had + p.p ~, 주어 + 조동사의 과거형 (would, could, should, might) + have + p.p ~.

 

위에서 살펴본  가정법 과거 공식은 반드시 기억하셔야 합니다. 위의 공식과 개념이 이해되어야만 혼합 가정법을 이해할 때 어렵지 않습니다🤗

· 혼합 가정법 [if + 주어 + had p.p, 주어 + 조동사의 과거형 + 동사원형]

· 가정법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완료, 혼합 가정법) 을 직설법으로 바꾸는 법

 

반응형

 

그럼 가정법 과거와 가정법 과거완료에 대해서 다양한 예문을 통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가정법

1.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는 '만약 ~한다면,.... 할 텐데'의 의미로 현재의 사실과 반대되거나 실현 가능성이 매우 낮거나 없는 일을 가정할 때 씁니다.

If 주어 + 동사의 과거형 ~, 주어 + 조동사의 과거형 + 동사원형 ~.

 

1) If I were you, I would be a model.

- 만약 내가 너라면, 나는 모델이 될 텐데.

('내가 네가 아니기 때문에, 모델이 될 수 없다'라는 의미입니다.)

 

2) If I were not sick, I could go swimming with my friends.

- 만약 내가 아프지 않다면, 나의 친구들과 수영하러 갈 수 있을 텐데.

(내가 지금 아프기 때문에 친구들과 함께 수영하러 갈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 가정법에서 If절의 be동사는 문법적으로 were가 맞지만, was를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교 시험에서는 was를 쓰면 문법적으로 틀리기 때문에 오답으로 처리됩니다) 

 

3) If she played the drums well, she could join the band. 

- 만약 그녀가 드럼을 잘 친다면, 그녀는 밴드에 가입할 수 있을 텐데.

(그녀가 드럼을 잘 치지 못하기 때문에 밴드에 가입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가정해 보는 거죠. 드럼을 잘 친다면, 밴드에 가입할 수 있을 텐데.. 이럴 때 가정법 과거를 씁니다.)

- 가정법 과거라는 말이 어렵죠?
'동사의 시제는 과거를 사용하지만 현재 사실에 대해서 가정하는 게 '가정법 과거'라고 기억해 주세요.

 

2. 가정법 과거완료

가정법 과거완료는 '만약 ~했다면,.... 했을 텐데'의 의미로 과거의 사실과 반대되는 일을 가정할 때 씁니다.

If 주어 + had + p.p ~, 주어 + 조동사의 과거형 + have + p.p ~.

 

1) If I had studied harder, I might have passed the test.

- 만약 내가 더 열심히 공부했었다면, 시험에 합격했을 텐데.

(예전에 내가 열심히 공부하지 않았기 때문에 시험에 떨어졌다는 얘기입니다. 진작에 좀 열심히 할걸 이라는 의미겠죠?)

 

2) If my father had been free, he could have helped me complete this puzzle.

- 만약 우리 아빠가 한가했다면, 내가 이 퍼즐을 완성하는 걸 도와줄 수 있었을 텐데.

(아빠가 한가하지 않았기 때문에 퍼즐을 완성하는데 도움을 주시지 못했다는 의미입니다. 과거의 일입니다)

 

3) If I had not told him about it, he would not have gotten angry.

- 내가 그 얘길 그에게 안 했으면, 그가 화나지 않았을 텐데. 

(사실은 그 얘기를 했었다는 의미입니다. 과거의 사실과 반대되는 일을 가정하기 때문에 가정법 과거 완료를 써야 합니다)

 

728x90

 

가정법 과거완료의 부정형은 아래와 같이 쓰면 됩니다. had 뒤에 not을, 조동사 뒤에 not을 써야 합니다.

 

If 주어 + had not + p.p ~ 
: (만약) ~안했다면, 
would not have p.p ~ 
: ~하지 않았을 텐데
could not have p.p ~
: ~하지 못했을 텐데
should not have p.p ~ 
: ~하지 말았어야 했는데
might not have p.p ~
: ~하지 않았을지 모르는데 

 

4) If I had not eaten late at night too often, I would not have gained weight. 

- 밤늦게 너무 자주 뭘 먹지 않았더라면, 살이 찌지 않았을 텐데.

(밤늦게 자주 뭘 먹었기 때문에 살이 쪘다는 의미입니다.)

 

※ not의 위치는 had와 p.p사이라는 점! 잊지 마세요🤗


가정법 과거는 현재 사실의 반대, 가정법 과거완료는 과거 사실의 반대 임을 꼭 기억하시고 위에 정리해 드린 예문을 여러 번 보면서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가정법 공식(?)은 수학공식 처엄 꼭 암기하셔야 합니다. 내신 시험에서도 출제 비중이 높은 파트이고, 토익 part 5에서도 가끔 출제되는 유형이기 때문에 공식만 암기하고 계신다면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가정법 과거 (현재 사실 반대)
If 주어 + 동사의 과거형 ~, 주어 + 조동사의 과거형 (would, could, should, might) + 동사원형 ~.

가정법 과거완료 (과거 사실 반대)
If 주어 + had + p.p ~, 주어 + 조동사의 과거형 (would, could, should, might) + have + p.p ~.

 

오늘도 영어 공부를 하는 모든 분들을 응원하며, 저는 다음 포스팅에서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시면

매일 새로운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여러분의 광고 클릭과 카카오톡 채널 추가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영어 문법 함께 공부해 보세요> 

· as if, as though 가정법 활용, 예문

· I wish 가정법 활용, I wish 가정법 예문

· 가정법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완료, 혼합 가정법) 을 직설법으로 바꾸는 법

· 부사절 접속사(시간,이유,조건,양보,목적,결과)총정리

 

 

 

 

반응형

댓글